2012년 7월 20일 금요일

2011년 12월 25일 일요일

앱스토어 휴무

정확히 말하자면 iTunesconnect가 휴무입니다.

iOS 용 Kamus Deh가 iOS 5.0 하위 버전을 지원하도록 수정을 해서 업데이트 할려고 접속을 했더니... 29일까지 휴무라고 하네요.


사과 가게 문열면 업데이트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ㅎㅎ

2011년 12월 21일 수요일

iOS Kamus Deh 1.0 앱스토어 등록!!



드디어 앱스토어에 iOS Kamus Deh 1.0 이 등록되었습니다.
아직은 iOS 5.0만 지원하지만 (실수로.. ㅠㅠ) 향후에 하위 버전도 지원하도록 업그레이드 할 예정입니다.

그래도 일단 등록이 되니 뿌듯 하군요. ㅎㅎ

iOS Kamus Deh 1.0 Ready for Sale !!

iOS Kamus Deh 1.0 이 앱스토어에서 승인이 되었습니다.


상태가 Ready for Sale 로 바뀐 후, 24시간 안에 앱스토어에 나온다고 합니다. 무료로 배포하는 것이지만, 일단 등록 승인이 나니 뿌듯하네요.

2011년 12월 20일 화요일

안드로이드 버전 업데이트 (1.0->1.0.1)

 안드로이드 마켓에 등록되어 있는 '까무스데(Kamus Deh)'가 1.0.1 로 버전 업되었습니다.
달라진 점은
  • 안드로이드 1.6 이상 지원
이상... 입니다. 허무.. 하나요? ㅎㅎ


 iOS버전은 앱스토어에서 아직 심의 중이고, Blackberry 버전은 80% 정도 완료 되었습니다.
퇴근 후에 짬짬히 손보느라 진도가 더디네요. 잠깐 하다가 그만 둘게 아니기 때문에 조금씩이라도 진행해 나가겠습니다.

2011년 12월 15일 목요일

iOS용 Kamus Deh 앱스토어 반려 ㅠㅠ

 아... 우려했던 일이 현실로 나타났습니다. iCloud가 생기고 변경된 가이드 대로 적용하지 않아서 반려됐습니다. 사전 파일을 /Documents 디렉토리에 못 넣고 /Library/Cache에 넣으라는군요. 사용자가 생성한 자료만 /Documents 디렉토리에 넣어야한답니다.

 전업 앱 개발자가 아니고 취미로 하다보니 개발 가이드가 바뀔 때마다 다 찾아서 읽어 볼 수도 없는 노릇이고... 이거 고쳐서 통과하면 또 뭐가 걸릴지 걱정입니다. 애플 특성상 문제가 있는 리스트 전부를 한번에 안 알려주고, 하나 걸리면 반려, 고쳐서 또 다른게 걸리면 반려... 이런 시스템이라서... 초창기 시절에 앱 하나 올리는데 2개월이 걸렸던 기억이 나네요.

퇴근 후에 집에서 손봐서 다시 올려야겠습니다. 예전에는 한번 반려 받아서 다시 올리면 검수가 더 오래 걸리던데 ㅠㅠ

2011년 12월 14일 수요일

iOS용 Kamus Deh 앱스토어 심의 중







지난 일요일에 등록한 iOS용 Kamus Deh 상태가 "In Review"로 변경되었습니다. 심의 대기 중에서 심의 중으로 바뀐거죠. 등록 후 이틀이 지나도 별 진전이 없길래 오래걸릴려나 보다 했는데... 심의 중으로 바뀐 걸 보니 생각보단 빨리 진행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왜? 별로 기능이 없기 때문에... ㅎㅎ


그나저나, 앱스토어 개발자 주소 변경 건으로 문의를 했었는데, 주소 변경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를 팩스로 보내라길래 한국어로 된걸로 보내도 되냐고 물었더니 된다네요.


Please know that Apple Developer Support is provided in the following languages: English, French, Italian, German, Spanish, Japanese, Mandarin, and Korean.


보시다시피 Korean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애플코리아가 한국을 무시하면 무시했지 애플이 한국을 무시하고 있는 것은 아닌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