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늙다리 만학도의 BIPA Mahir 도전기(학습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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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만학도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15-09-24 14:10 조회2,889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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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글 링크복사 : http://www.indoweb.org/413487

본문

 
 
UMN BIPA Mahir과정의 수업을 약 2주정도 들으니 이제 좀 이 과정의 흐름을 대략적이나나 이해할 수 있을듯하여
간략하게 나마 해당 과정들의 수업 및 학습과정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결론적으로 현재 UMN BIPA는 수업과정 전체가 기존의 Mahir 수업내용 + UKBIPA 대비로 전환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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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급(Pemula A, Pemula B)과 중급(Madya)과정의 경우 모든 주제가 1주일 단위로 통일되어 있는 상태에서 말하고
듣고 문법을 배우고 쓰고 읽는 것으로 교육이 이루어집니다(1 강의 당 1.5 시간)
하지만 고급(Mahar)의 경우 Berbicar와 Menyimak 만 주제가 통일되어 이루어지며 나머지 수업의 경우 주제가 동
일하지 않습니다 즉 같은 주제로 반복학습이 아닌 다양한 주제에 대한 학습이 이루어지는 구조입니다
 
각 과목별 학습 과정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면 아래와 같습니다
 
-------------------------------------------------------------------- 
1.Menyimak & berbicara
  Menyimak 의 경우 제공된 CD를 기준으로 기준으로 일부 진행 하고 berbicara 는 Menyimak 과 통일되어 각종
  Presentasi 를 수행합니다  
  중급과 달라진점은 그냥 말만 하는 것이 아니라 반드시 쓰는것을 진행하고 그 결과를 발표하는 시간을 지속
  적으로 가지고 있는데 이는 Menulis가 모든 강의시간에 진행되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아래 2개 사진은 각 과정(Menyimak & berbicara)에서 Presentasi 전에 작성한 내용들입니다
 
 
 
1_Menyimak.jpg
 
2_Berbicara.jpg
 
 

 
그리고 Berbicara 시간에 UKBIPA를 위해서 특화된 영역이 생겼는데 아래와 같이 수강생이 과목의 내용에 대해 부여받
은 Presentasi 과제를 녹음해서 선생님에게 보내면 선생님이 발음이나 단어의 적합성,내용상의 보강점등을 다시 음성
으로 녹음해서 보내주는 것입니다.
이는 UKBIPA의 Berbicara 가 시험관앞에서 혼자 주제에 대해서 Presentasi 를 녹음하고 녹음파일을 차후에 평가하는
것에 대한 실습 및 테스트라고 생각됩니다
아래사진의 시간대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쌍방향이다 보니 부족한점은 다시 보강해서 보내라는 숙제가 바로바로 떨어
져서 스트레스 좀 쌓입니다...
그리고 자기 목소리 녹음된거 들어보면 기분 묘하고 내가 발음하는걸 직접 듣고 당황하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3_UKBIPA_Berbicar.p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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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Membaca
  중급과 달리 단순히 본문을 읽고 이해하는 것이 아닌 본문의 내용을 읽고 이해한 후 그 것에 대한 에세이
  혹은 소설(상상력을 발휘하라고 하니...)를 작성해서 제출해야합니다
  그리고  UKBIPA의 Membaca나 나 Meresponse Kaidah를 위해 Sinonim 과 Antonim 에 관련된 내용을 제공합니다
 아래의 2 사진은 각각 에세이 및 Sinonim 관련 사진입니다 
 
4_Membaca.jpg
 
 
 
 5_membaca.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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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UKBIPA
  UKBIPA 대비를 위한 강의시간으로 총 12주동안 3번에 걸쳐 아래와 같은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1주 - Membaca
  2주 - Meresponse Kaidah
  3주 - Mendengarkan
  4주 - 테스트
  아래의 2 사진은 각각 Membaca 와 Merespon Kaidah 강의 내용입니다
  7_UKBIPA-membaca.jpg
 
 
 7_UKBIPA-tata.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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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Tata Bahasa
  문법의 경우 그렇게 많은 비중을 두지 않고 있는것 같습니다(중급에서 대부분 핵심적인 것을 배워서 일듯합니다)
  대략 Memper-Kan, Memper-i, Ke-an, EYD(철자법) 외에 각종 다양한 타입의 문법(Gaya Bahasa,Kalimat Efektif
  등 주제가 많습니다)내용을 배우는데 제가 아직 잘모르는 영역들이 많아서 수업을 들어봐야 정확히 알듯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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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Video & Koran 
   Video의 경우 수업시간에 주제를 알려주고 해당 Video를 Youtube등에서 찾아본 후 각각 비교될 수 있는
   내용들에 대해서 역시나 쓰고나서 발표합니다
   Koran의 경우 특정 주제에 대해 하루전 정도에 기사를 보내주고 수업시간에 읽으며 질문,응답을 해나갑
   니다
   전체적으로 미리 알려주는 시간이 그전단계보다 짧거나 없습니다 즉 예습이 필요없어 편해진 반면 수업시
   간은 빡셉니다...
     아래의 2 사진은 각각 Video 와 Koran 강의 내용입니다
 
 
 8_video.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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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는 중급(Madya)시에는 교재를 미리 예습해갈 경우 확실히 많이 편했으나 고급(Mahir)에서는 도움이 좀 되네
정도 수준이라고 생각됩니다
즉 해당 주제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쓰고,발표하고,토론하고,문제를 푸는 식으로 진행하려는 것이 눈에 보이고 결국 자신
의 본실력을 계속해서 확인하도록 강요해나간다고 생각됩니다...
복습은 꽤 도움이 되지만 결국 뭐 이제는 수업외에도 지속적으로 인도네시아어를 향상시키기 위한 무엇인가를 해야한다
고 생각되는게 사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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