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절주절 낙서장~ > 서태지, 현진영, 이수만에 얽힌 비하인드 스토리 - 90년대 가요사

본문 바로가기
  • FAQ
  • 현재접속자 (500)
  • 최신글

LOGIN

1.궁금한 사항은 "궁금해요" 게시판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단순 내용 펌은 삭제 처리합니다. 본인의 의견을 적어주세요.

일상 | 서태지, 현진영, 이수만에 얽힌 비하인드 스토리 - 90년대 가요사

writerprofile

페이지 정보

작성자 요한!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8.♡.209.120) 작성일14-12-31 03:29 조회11,306회 댓글5건
  • 검색
  • 목록
게시글 링크복사 : http://www.indoweb.org/389886

본문

한해가 가는 마지막 날 새벽입니다..

예전 추억들을 되살리며 서핑하다가, 우연히 90년대 가요사를 보게 되었는데... 혼자 보기에는 너무 재미있어서 퍼왔습니다.

모든 내용이 다 사실이 아닐수 있으니, 추억 살리며 재미로 보시는게 좋을듯 합니다~

 

출처: http://clien.net/cs2/bbs/board.php?bo_table=lecture&wr_id=252653

 

부제: 댄스음악의 성지 문나이트와 이수만과 서태지의 기묘한 인연


1. 여가수의 전성시대와 댄스음악의 태동

 

90년대의 아이돌이라고 할수 있는 소녀가수들, 즉 10대의 나이에 데뷔한 하이틴여가수는 김완선, 이지연, 강수지, 하수빈, 이상은이 유명하였고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하수빈, 강수지, 이지연이 청순가련형의 미소녀아이돌스타일로 인기를 얻었다면 김완선은 섹시하고 도도한 팜므파탈적인 매력으로, 이상은은 보이시한 톰보이적인 매력으로 인기를 얻었습니다.

 

1978년 한백희는 인순이를 희자매로 데뷔시킨후에 김완선, 이주노, 박철우를 발굴하여 혹독하게 트레이닝을 시켰습니다.  김완선은 한국가요계에서 최초의 연습생이며 1983년14살의 나이에 발탁되었습니다. 한백희는 희자매가 해체되자 인순이를 솔로로 전향시키면서 "인순이와 리듬터치"라는 백댄서팀을 구성하고 로드매니저로 김광수(현 코어사장)를 채용합니다.  (1985년, 리듬터치의 백댄서멤버: 이주노, 김완선, 박철우)
한백희는 김완선을 백댄서로 기량을 가다듬게하고 1986년 김완선을 17세의 나이에 데뷔시킵니다. 김완선의 등장은 한 마디로 쇼킹 그 자체였습니다. 그녀가 들고 나온 음악과 스타일, 컨셉, 안무, 무대 구성등은 예전의 기성 가요와는 궤적을 달리하는 파격적이고 신선한 시도였죠.  그 후 인순이, 이주노, 박철우는 한백희곁을 떠나게됩니다.

 

김완선 - 리듬 속의 그 춤을 


http://goo.gl/j1lGFr 김완선 - 삐에로는 우릴 보고 웃지
http://goo.gl/F8nhL 김완선 - 오늘밤

 

백두산리더 유현상은 경복여고에서 락밴드 보컬을 하던 소녀를 발견하고 아름다운 미모에 어울리지않은 가창력에 반해 이지연을 데뷔시킵니다.
강수지는 16살때 미국으로 이민하여 가스펠밴드 보컬을 하다가 89년 교포가요제에 금상을 수상하면서 MC였던 송승환을 알게됩니다.  그후 송승환의 국내전화번호와 단돈100달러를 들고 89년에 한국행을 감행하여 1년만에 데뷔를 하게됩니다
하수빈은 1990년(17세)에  초콜릿CF모델이 되기위해 미국에 갔다가 현지공연프로모터의 눈에 띄어 리사라는 예명을 받고 미국팝가수인 토미페이지한테 "I`m Falling in love"라는 곡을 받아 1992년(19세)에 가수로 데뷔하게 됩니다.
이상은은  1988년 강변가요제에서 담다디로 등장하였는데 18세의 나이에 당시 보기힘든 보이시스타일로 남자들이 아닌 소녀팬들의 열광적 추종을 이끌어낸 한국가요사에서 파격적인 여자아이돌 중 한명이었습니다.   당시 MC였던 이수만은 이상은에게 깊은 인상을 받아  먼 훗날 F(x)의 제작에 큰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이지연 - 바람아 멈추어다오

http://goo.gl/KVpb8   이지연 - 그 이유가 내겐 아픔이었네 (1988)

http://goo.gl/lav1UE   이지연 - 늦지 않았어요 

 

 강수지 - 보라빛향기

http://goo.gl/2RX2Qe  강수지 - 혼자만의 겨울 

 

하수빈- 노노노노노


http://goo.gl/9rv3f5   하수빈 - 더이상 내게 아픔을 남기지마 ('92) 
 

이상은 - 담다디

http://goo.gl/Taz6dv   이상은 - 담다디 (강변가요제: MC 이수만)

 

이들은 현재 유행하는 아이돌가수들의 모태가 되었습니다. 이지연, 강수지, 하수빈은 SES, 핑클, 장나라같은 아이돌에 큰 영향을 끼쳤으며 이상은같은 특이한 스타일은 훗날  F(x)의 엠버로 재탄생하였고 엠버도 보이시한 톰보이스타일로 소녀팬들의 추종을 얻었죠. 특히 김완선에게 선보인 연습생시스템은 현재 아이돌기획사의 표준이 되었습니다. 이수만이 김완선을 모델로 보아를 프로듀싱한것은 유명한 애기입니다.

 

미녀여가수로는 양수경, 김희애, 원준희(안도희)가 유명했는데 특히 김희애, 원준희, 하수빈은 가수, 배우, 모델의 영역을 넘나들며 활동하였습니다.  (김희애: 모델→배우→가수, 원준희: 배우→가수,  하수빈: 모델→가수)  
안도희는 86년에 영화로 데뷔한후에 원준희이라는 예명으로 88년에 가수로 데뷔합니다.  김희애는 배우로 크게 성공하였으며 가수로 반짝활동을 하였습니다.  뒤이어 엄정화와 장나라가 가수과 연기자의 두 영역에서 큰 성공을 거두면서 큰 영향을 끼쳤는데 아이돌들이 가수, 배우, 모델등의 광범위한 영역에서 활동하는 것이 매우 당연하게 되어버렸습니다.
그밖에  조갑경, 김혜림이 데뷔하여 솔로여가수의 전성시대가 도래했습니다.  또한 걸그룹으로는 세또래가 있었습니다.

 

양수경 - 사랑은 창밖에 빗물같아요


http://goo.gl/lokDzG  양수경 - 당신은 어디 있나요
http://goo.gl/yl1j4f  양수경-사랑은 차가운 유혹
http://goo.gl/G6byB   김희애 - 나를 잊지 말아요
http://goo.gl/Rp023r  원준희(안도희) - 사랑은 유리같은 것 (1989)
http://goo.gl/ScDBX7  김혜림 - 날위한 이별
http://goo.gl/EX72QD   조갑경 - 바보 같은 미소
http://goo.gl/w5hRD3  세또래 - 그대를 사랑해

 

이주노와 박철우는 브레이크 댄스팀 "스파크"에 입단하는데 여기서 양현석과 박남정을 만나게 됩니다. 이주노와 양현석은 이태원의 클럽인 문나이트에 출입하면서 이현도, 김성재, 구준엽, 강원래, 이탁, 현진영과 친분을 맺습니다. 또한 이때 이수만이 문나이트를 출입하면서 인재를 발굴하는 시기였습니다(2의 이야기로 연결). 1988년 박남정은 양현석, 이주노, 박철우, 김영완을 백댄서로 영입해 "박남정과 프렌즈"를 결성합니다.

 

1987년 한밭기획의 이사였던 이호연은 소방차를 기획하여 성공하였고 그걸 발판으로 독립하여 1991년에 대성기획(後身:DSP)를 창립합니다. 그후 일본의 개그맨인 다운타운이 소방차의 어젯밤 이야기를 오쟈파멘이라는 커버곡를 발표하였는데 일본에서 괘 인기가 있었습니다. 그당시 김완선과 박남정은 댄스음악계를 양분하였으며 소방차와  현진영도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그러나 뒤이어 서태지의 등장으로 박남정과 현진영의 운명은 바뀌게 됩니다. (박철우는 R.ef로 데뷔, 김영완은 콜라로 데뷔)
한편 문나이트에서 DJ를 하던 신철은 나미를 만나 나미와 붐붐(1990년)을 결성하여 "인디언 인형처럼"으로  댄서와 랩퍼를 오가면서 활동을 하였습니다.  그후  신철은 미애를 만나 철이와 미애(1992년)로 가수로서의 활동을 시작하여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http://i.imgur.com/Fe3KxZD.jpg

 

 

박남정 - 널 그리며


http://goo.gl/ZQOXpo   소방차 - 어제밤이야기
http://goo.gl/EmA0k      다운타운 - オジャパメン
http://goo.gl/5yYtK9     나미와 붐붐 - 인디언인형처럼
http://goo.gl/qkmCP2      철이와 미애 - 너는 왜
 

 


2. 연예기획사 SM의 탄생

 

1981년 이수만은 미국 캘리포니아 주립대 컴퓨터공학으로 유학을 떠납니다.
이때 이수만은 미국의 MTV와 미국의 음반산업을 보며 연예기획자로 꿈을 꿉니다.
85년 유학을 마치고 귀국한 이수만은 방송활동을 재개합니다. 다시 가수로 데뷔하기 위해 홍종화라는 작곡가를 설득 끝에 섭외하며 앨범을 발표했으나 실패한 후 가수를 그만두고 프로듀서로 전향하기로 마음먹습니다.
본격적으로 연예기획사를 설립하기 위해 인천 월미도에 헤밍웨이 까페와 방배동 까페를 차려 기획사의 사업자금을 마련한 다음 한동준과 김광진을 영입합니다.

 

여기서 이수만은 한국에 흑인음악을 도입하기로 마음먹고 바비 브라운을 참고합니다. 바비 브라운은 두명의 댄서와 삼각편대를 이루어 춤을 추는 형태로 큰 인기를 끌었는데 여기서 영감을 얻은 이수만도 3인조 그룹을 기획합니다. 구체적인 구상이 끝난후 이수만은 이태원이나 여러 유명클럽에 찾아다니고, 문나이트에서 최진열을 고용한후 "음반을 낼까 하는데 주변에 춤되고 노래되는 애 있으면 찾아달라"고 일을 시킵니다. 최진열은 평소에 알고 있던 이주노와 현진영을 이수만에게 소개합니다. 이주노와 현진영을 저울질하던 이수만은 현진영이 이주노보다 노래를 잘하는 점에 현진영을 발탁합니다. 이때는 1988년이며 현진영은 당시나이가 16세였습니다.

http://goo.gl/oWteTF   Bobbi Brown - Every Little Step: The Arsenio Hall Show

 

얼마후 이수만은 나머지멤버를 영입하기위해 댄스페스티벌을 개최하였는데 이주노, 양현석, 구준엽, 강원래, 유영진, 미애등 여러명이 참가하였고 구준엽·강원래팀이 우승하여 최진열의 제의로 SM에 입사하게 됩니다. (당시 김승현이 사회자를 보았음, 구준엽·강원래는 와와1기이며 훗날 클론이 됨)
이수만은 이들에게 트레이너를 고용해서 기량을 가다듬게 합니다.
1989년 이수만은 송파에서 SM기획를 창립합니다. 최진열에게는 SM기획의 경영과 매니지먼트를 맡기고 홍종화에게는 수석프로듀서를 담당합니다. 1990년 이수만은 제1집 "New Dance"를 발표하며 현진영과 와와(구준엽,강원래)를 데뷔시킵니다. 그후 한동준과 김광진의 앨범도 발표합니다.

 

http://i.imgur.com/yTMWmPI.png

 

야한 여자 - 현진영, 구준엽, 강원래 (와와1기)

http://goo.gl/22MjRk  이수만과 홍종화

 

"현진영과 와와"의 야한여자는 그당시 대세였던 박남정과 김완선, 소방차에 밀렸지만 어느정도 인기를 얻었습니다.
한편 구준엽과 강원래가 군대문제로 입영하게 되자 이수만은 새로 이현도, 김성재를 와와2기로 발탁한후 후속곡 '슬픈 마네킹'을 발표했는데 인기를 얻어 현진영은 박남정의 라이벌로 급부상합니다.

 

슬픈 마네킹 - 현진영, 이현도, 김성재(와와2기)

 

http://i.imgur.com/YrlT0oq.jpg

 

 


3. 대격변 - 서태지와 아이들

 

사나위에서 활동을 하던 서태지와 김종서는 신대철과 마찰로 시나위를 떠나게 됩니다.
그후 서태지와 김종서는 무궁화밴드에 입단하고 여러 나이트클럽에 진전합니다.  (보컬은 김종서, 서태지는 베이스)
무궁화밴드는 캐피탈호텔에 공연하게 되었는데 우연의 일치인지 그때 "박남정과 친구들"도 공연을 하러왔습니다.
무궁화밴드의 공연이 끝난후 박남정과 친구들이 공연을 하였는데 이때 서태지는 "박남정과 친구들"라는 댄스그룹팀의 춤에 반하여 춤을 배울려고 직접 양현석에게 말을 걸었고 양현석은 문나이트에 가보라고 합니다. 그래서 서태지는 한달동안 문나이트를 출입해서 지켜보다가 결국 양현석에게 춤을 가르쳐달라고 하는데 이때 양현석은 레슨비로 한달에 150만원을 부르며 3달 레슨비 450만원을 선불로 요구하여 서태지는 지불하게 됩니다.

 

그러나 본격적으로 레슨을 하기전에 양현석에게 군대영장이 날라왔고, 서태지에게 받은 돈을 돌려주지 못한 채 군대에 가게 됩니다.
이때 서태지는 낮에는 작곡을 하면서 밤에는 연주을 하는 생활을 하였고  드디어 곡을 완성하였는데 때마침 양현석도 의가사제대를 합니다. 8개월간의 군대생활을 마친 양현석은  방정리를 하는 도중에 수첩을 발견하였고 레슨을 해줄려고 서태지에게 연락을 합니다.
서태지는 데모음악을 양현석에게 들려주고 양현석은 서태지에게 "노래가 좋다. 그런데 이 노래는 혼자 하는 것보다 팀을 이뤄하는 게 훨씬 좋을 것 같다"고 조언했고 서태지는 양현석의 조언에 3명의 팀을 결성하기로 결정하고 나머지 멤버를 구합니다. 5명정도의 후보를 탈락시킨후 결국 이주노까지 영입하면서 서태지와 아이들이 탄생하게 됩니다. 

 

그후 서태지는 데뷔를 하기위해 여러기획사와 접촉을 하였는데 이때 반도음반사의 기획실장인 유대영은 서태지의 음악을 듣고 제작을 결심하여 서태지와 계약을 합니다. 그후 유대영은 서태지와 아이들의 총괄매니저가 된후 로드매니저로 최진열을 고용합니다. 당시 최진열은 현진영의 대마초사건으로 큰 곤욕을 겪은 상황이였죠. 그후 서태지가 MBC 특종TV연예에 출연을 합니다. 쇼의 반응은 놀라웠으며 1992년 4월에 서태지의 1집 난 알아요를 발표합니다. 서태지와 아이들은 방송 3사의 가요 순위 프로그램을 모두 석권하였으며, 그해 가요계에 부여된 모든 상을 휩쓸었고 데뷔 음반으로는 최다판매량인 170만 장의 판매량을 기록하는등 대성공을 거둡니다. 그러나 유대영은 서태지와 의견충돌로 결별하였고 그후 서태지는 자신의 기획사를 차린후 최진열을 총괄매니저로 고용합니다.

 

서태지와 아이들  - 난 알아요 (데뷔무대)

 

 

4. 이수만 힙합과 결별하다.

 

1990년 슬픈 마네킹이 인기를 끌면서 단숨에 그당시 대세였던 박남정의 라이벌이 되지만 1991년에 현진영은 대미초혐의로 구속됩니다. 그 여파로 최진열, 정해익, 김경욱 같은 SM직원들이 경찰에게 수사를 받아 큰 고초를 껶었은데  최진열은 반도음반사의 유대영의 제의로 SM기획을 그만두고 서태지와 아이들의 매니저가 됩니다.   SM의 대표이사였던 최진열은 몇년동안 SM기획에서 경영과 매니지먼트를 관리하는 총책임자라 인맥과 노하우가 상당했죠. 

[SM의 대표이사들: 최진열(1988) - 정해익(1992 ?) - 김경욱(1998) - 김영민(2005)]
이때 현진영의 무책임한 행동에 분노한 이현도는 그때부터 다른 기획사로 오디션을 보면서 가수로써 독립을 꿈꾸게 되며 나중에 가수가 된후 현진영을 디스합니다.  이때 자신의 1호 가수가 이대로 무너지는 것을 볼수없었던 이수만의 노력으로 현진영은 1년만에 출소를 합니다. 그후 부활을 꿈꾸던 현진영은 이탁과 함께 여러 곡을 공동작곡을 하였습니다.

 

1992년 4월에 서태지가 등장하면서 거대한 돌풍을 일으키자 이수만은 잊고 있던 현진영을 찾게되고 8월에 이수만은 현진영의 2집 앨범 "New Dance 2"를 발표합니다. 타이틀곡은 문나이트에서 친한 이탁이 만든 "흐린 기억 속에 그대"였는데 당시 현진영은 커다란 후드티와 한껏 내려 입은 청바지로 코디한 후 빨라진 음악에 맞춰 현란한 댄스를 선보입니다.
'흐린 기억 속의 그대'는 높은 완성도와 함께 굉장한 인기를 얻었으며 같은 앨범의 '너는 왜'는 '현진영 고 진영고'라는 후렴구와 랩도 좋은 반응을 얻었습니다.

 

 

또한 과소평가되었던 싱어로써의 자질을 "너는 왜"에서 여성 백댄서와 격렬한 권투춤을 추면서 현진영 Go 진영 Go를 하면서 라이브로 빠른 랩을 소화해내며 대단한 인기를 끌었죠. 이미 서태지와 아이들의 랩과 음악에 익숙한 대중들은 "흐린 기억 속의 그대"에도 커다란 지지를 보냈고, 현진영은 서태지와 아이들을 라이벌로 급부상합니다.  하지만 SM은 2집앨범이 유통사인 서라벌레코드의 부도로 인해 큰 손해를 입어버립니다.

 

한편 이현도는 "너에게만"을 작곡하여 이수만에게 들려주었는데 이수만은 극찬하면서 "New Dance 2"의 앨범에 수록하게됩니다.  
그러나 이미 현진영때문에 SM에 떠나기로 한 이현도와 김성재는 SM과 결별하여 1993년 듀스로 데뷔합니다.
이현도와 김성재가 떠나자 이수만은 와와 3기 멤버로 션을 발탁합니다. (션은 훗날 지누션으로 데뷔)

 

 

1993년 성공을 확신한이수만은 현진영의 3집 "두근두근 쿵쿵"을 발표하였고 서태지와 아이들 2집과 현진영 3집이 정면대결을 펼칠 93년 가요계는 모두를 설레게 하기에 충분했습니다.  그러나 발표한지 일주일 만에 필로폰 투약 혐의로 현진영은 구속되었고 방송정지를 당합니다.
이때의 여파로 무려 40만장을 찍었던 현진영의 음반은 검찰에 압류되고 상품은 소각처리되어 SM은 큰 손실을 보게 되었고 월미도와 방배동의 까페를 매각하여 부도위기를 넘기게 됩니다. 그러나 소속 연예인인 한동준, 김광진, 신동엽, 김승현, 이홍렬이 회사에 미래가 없다고 여겨 그만두게 됩니다. 이수만은 사력을 다해 현진영을 띄웠으나 그때마다 대마초와 필로폰으로 무너졌으며 결국 최종적으로 서태지가 이수만과 힙합주도권 경쟁에 승리하게 됩니다.

 

 


5. 이현도 SM을 떠나면서 힙합을 완성하다.

 

1991년 부산의 야외무대에서 현진영과 와와가 공연을 하는 도중에 갑자기 건장한 남자들이 무대 위로 뛰어올라 현진영을 무대 아래로 끌어내려버립니다. 이 모습을 지켜본 이현도와 김성재는 현진영의 모습에 큰 실망을 하였다고 합니다. 당시 현진영의 대마초사건으로 SM기획이 경찰의 수사를 받아 회사의 모든 활동이 정지되었고 와와의 활동마저 중단되고 맙니다.  이때 이현도는 현진영의 대마초사건때문에 가요활동이 끝장나면서 현진영에 대한 분노와 갑작스러운 활동정지로 인한 좌절감으로 고통스러워하다가 이대로 댄서로서 끝날수없다고 마음먹게되면서 음악을 만들고 싶은 강렬한 열망에 붙타올라 신디사이저를 구입하여 곡을 쓰기 시작합니다.

 

그후 진로를 고민하기 시작한 김성재는 대학진학을 목표로 공부을 하기시작했고 이현도는 다시 문나이트에 다시 출입을 하면서 춤을 추게 됩니다. 이때 춤을 추면서 울분을 풀고 있는 이현도를  아는 지인이 안타까워하며 오디션을 권유합니다. 그래서 가수로 데뷔하기로  마음먹고 김성재와 함께 코어의 김광수에게 오디션을 보지만 퇴짜를 맞습니다.  미안해진 이현도의 지인은 다시 뮤즈기획을 소개하면서 들어갔으나 사무실이 없어 환경이 매우 열악하였으며 안무를 연습할 무용실이 없어 무용실을 빌려 연습했다고 합니다.  시간이 지난후 현진영이 교도소를 출소합니다. 때마침 자신의 첫곡인 "너에게만"을 완성하여 현진영에게 들려주었는데 매우 좋다

좋아요 0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요한!님의 댓글

요한!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아이피 211.♡.138.253 작성일

떡보님//  새해복많이 받으세요~

명랑쾌할님//  저도 티비보다가 혹평한거 티비로 본 기억이 납니다. ㅎㅎ

Perfect님// 댄서로 활동하셨다니 대단하시네요~ 제 친구가 가요톱텐 백댄서로 지원했다가 탈락한거 기억납니다. ㅋ

명랑쾌활님의 댓글

명랑쾌활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아이피 211.♡.127.238 작성일

서태지 대박나기 전에 어떤 신인 오디션 TV 프로그램인가에서 이수만이 서태지의 <난 알아요>를 혹평했던게 기억나네요.
그러나 그 프로그램을 통해 서태지의 존재가 알려져 오히려 왕대박이 났었죠.

  • 검색
  • 목록
주절주절 낙서장~ 목록
  • Total 70건 1 페이지
  • RSS
주절주절 낙서장~ 목록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70 노하우/팁 좋아요1 인도웹 빠르게 접속하기및 기타통계 댓글2 요한!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7-01-16 6445
69 감동 좋아요3 LG U+ 제공] 엄마의 수업 (Kelas Ibu) - 인도네시아 다… 요한!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6-08-09 4011
68 유머 라디오 2시컬투쇼에서 들은 인도네시아 아재 개그 ㅎㅎ 댓글2 요한!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6-03-12 4259
67 일상 Psy 싸이 신곡 나팔바지-대디(Daddy) 끝장나네요@.@ 첨부파일 요한!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12-01 3941
66 일상 g4_path 변수가 선언되지 않았습니다. wrest.js - 해결방… 댓글2 요한!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5-05-13 5815
열람중 일상 서태지, 현진영, 이수만에 얽힌 비하인드 스토리 - 90년대 가요사 댓글5 요한!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4-12-31 11307
64 일상 찌까랑 루꼬유니온 관련글은 비공개게시판으로 이동하였습니다. 댓글2 요한!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3-09-11 5730
63 일상 인천에 사시는분 계신가여~? 댓글3 요한!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06-17 4247
62 감동 요한 드디어 장가갑니다. 많이 축하해주세요~! 댓글40 요한!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09-27 8990
61 일상 인도웹 한달간 브라우저및 접속 통계. 댓글2 요한!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05-18 6472
60 일상 6월1일 벙개합니다~ 댓글8 요한!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05-27 6685
59 일상 좋아요1 WBC 한일전 야구 임시로 보기 댓글6 요한!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03-20 5709
58 일상 오늘은 피시방에서.. 댓글2 요한!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8-06-11 6740
57 일상 외국에서 쓰러지지 않으려면.. 후기 댓글2 요한!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7-12-10 9563
56 일상 인도네시아 공항에서의 대처사항? 댓글5 요한!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7-11-18 10191
55 일상 비행기 좌석 배치 이해도 댓글3 첨부파일 요한!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7-10-08 11405
54 일상 Dexter 덱스터라는 미드 보셨나여? 댓글3 첨부파일 요한!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7-09-16 6947
53 일상 해외 한인사이트 소개 댓글4 요한!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7-09-10 27273
52 일상 인도웹 접속률및 통신네트워크 위치통계 댓글2 요한!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7-08-14 9651
51 일상 나이트에서 듣던 댄스 뮤직 첨부파일 요한!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7-08-07 8054
50 일상 역지사지 (易地思之) 요한!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7-07-27 6424
49 일상 붉은 악마 경기장에서의 매너 댓글1 요한!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7-07-17 7646
48 일상 아시안컵 한국VS바레인전은 정말로... 후.. 댓글5 요한!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7-07-15 7463
47 일상 화투패 그림에 담긴의미 댓글2 첨부파일 요한!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7-06-04 17097
46 감동 영화짝패의 대사중에서.. 첨부파일 요한!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7-05-11 6917
45 일상 한국에서 생활하다 문득...... 댓글11 요한!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7-04-27 9572
44 일상 버지니아공대 한국 학생 총기 난사 사건.. 댓글3 요한!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7-04-19 8275
43 일상 네이버 신 지식인 댓글2 요한!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7-04-11 8685
게시물 검색

인도웹은 광고매체이며 광고 당사자가 아닙니다. 인도웹은 공공성 훼손내용을 제외하고 광고정보에 대한 책임을 지지않습니다.
Copyright ⓒ 2006.7.4 - 2024 Powered By IndoWeb.Org. All rights reserved. Email: ad@indoweb.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