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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스마트시티 관련 분야 동향 및 진출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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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코트라자카르타무역관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20-11-16 15:55 조회1,381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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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스마트시티 관련 분야 동향 및 진출전략
2020-11-16 박승석 인도네시아 자카르타무역관

인도네시아 정부의 고부가가치 산업 육성에 대한 의지 -

- 2020년 9월 개소한 스마트시티 협력센터(KOTRA 자카르타 무역관 소재)를 통한 정보 습득 필요-


인도네시아 정부는 코로나19 상황에도 4차 산업 관련한 스마트시티 프로젝트는 지속해서 추진하고 있다. KOTRA 자카르타 무역관에서는 인도네시아 스마트시티 진출전략 웨비나를 통해 인도네시아 스마트시티 관련 분야 추진 현황을 살펴보고 우리 기업들의 진출 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행사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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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사 발표 주요 내용

 

환영사: 이종윤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관장

 

인도네시아는 작년까지 매년 5%대의 높은 경제 성장을 구가하고 있었으며, 빠르게 도시화가 진행돼 2050년에는 도시 거주 인구 비율이 67%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이미 인도네시아는 중위소득 국가로 발돋움했으며 저렴한 인건비라는 투자 이점은 사라지고 있다. 인도네시아 정부에서는 급속한 도시화에 따른 교통체증, 환경오염 등의 부작용을 해소하고자 주요 도시(자카르타, 반둥 등)에서 스마트시티 구축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인도네시아 정부는 신수도 건설을 통해 중앙정부 주도로 스마트시티 통합 플랫폼 및 기술 표준을 구축해 지방 도시로 확산시키려고 계획 중이다. 또한 인도네시아는 메이킹 인도네시아 4.0 정책을 통해 제조업 고도화를 적극 추진중에 있다. 한국의 ICT 기술과 스마트시티 건설 경험은 인도네시아 스마트시티 건설에도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향후 우리 기업들에 한국의 해당 분야 경험을 인도네시아로 전수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찾아올 것으로 기대한다.


KOTRA는 국토교통부와 같이 2020년 9월 인도네시아(자카르타)를 포함한 태국(방콕), 베트남(하노이) 등 신남방 주요국과 터키(이스탄불)에 스마트시티 협력센터를 개소해 관련 프로젝트 발굴과 수주 지원 활동을 본격화했다. 오늘 웨비나와 더불어 다음주부터 진행되는 온라인 상담회는 협력센터 개소 후 첫 번째 사업이다. 내년 2월에는 현지 스마트시티 정보를 종합한 진출 가이드북 발간도 추진하고 있다.


코로나 19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가속화되고 있다. 한국의 우수한 ICT 기술과 경험이 인도네시아의 제조업과 스마트시티 건설에 접목돼 인도네시아의 국가 경쟁력을 한 단계 높이는데 기여하리라 생각한다. 스마트시티 협력센터 활동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한다.


연사 발표 주요 내용  : Garuda Sugardo 위원(인도네시아 국가 정보통신 기술위원회)

1) 인도네시아 국가 정보통신 기술위원회 소개

인도네시아 스마트시티 개발 전략 발표에 앞서 'WANTIKNAS', 영어로는 'National ICT Council'이라 불리는 국가 정보통신 기술위원회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해당 위원회는 국가 정보통신 기술위원회에 대한 대통령령(2014년 1조)를 바탕으로 설립됐다. 현 위원장은 조코 위도도(Joko Widodo) 대통령이며, 일함 하비비(Ilham Habibie) 국가 개발 기획부 장관이 실무 지휘를 하고 있다. 국가 정보통신 기술위원회는 디지털 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광대역 구축 계획(Indonesia Broadband Plan)을 감시하고 평가하기 위해 설립됐지만 국가 정보통신 기술에 대한 국가개발기획부 장관령(2020년 제 24조)에 따라 스마트시티 정책 수립 등 업무 범위가 확대되고 있다.

위원회의 구성은 학업(Academica), 경영(Business), 정부(Government) 그리고 사회(Community)의 4개 부분으로 구성돼 있다. 국가 정보통신 기술위원회의 주요 업무 및 역할은 (1) 인프라, 애플리케이션, 콘텐츠, 장치, 네트워크를 포함한 정보통신기술을 통한 국가 개발 전략 및 공공 정책의 수립, (2) 정보통신기술을 개발하는데 발생할 수 있는 전략적 이슈에 대한 해결방안 도출과 평가, (3) 정보통신개발과 관련해 중앙 및 지방 정부기관과 국영기업, 기업, 전문기관 등의 의견 조정, (4)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진행을 위한 부처 간 교차 정보통신기술개발 프로그램 진행 허가 부여 등이 있다.

 

2) 스마트시티 정의와 기준

인도네시아 정부는 '정보통신기술을 기반 서비스 제공을 통해 더 쉽고 편리한 사회를 만들 수 있는 도시'로 스마트시티를 정의하고 있다. 스마트시티 개발을 위한 프로그램으로는 (1) 온라인 정부(e-government), (2) 온라인 의료(e-health), (3) 온라인 교육(e-education), (4) 온라인 물류(e-logistic), (5) 온라인 조달(e-procurement) 등이 있다. 이 중 온라인 조달은 온라인 조달에 대한 대통령령(2018년 제 95조)을 통해 전자정부시스템화(SPPE)라는 이름으로 구축됐다.

인도네시아 스마트시티의 첫 번째 성공 지표는 디지털 리더십(D-Leadership), 두 번째는 수준 있고 문해력이 있는 인적자원 요소이다. 마지막은 경영과 문화이다. 모든 지표는 정보통신기술 시스템 발전과 정부 담당자들의 노력을 통해 달성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스마트시티 프로그램의 성공을 위해서는 운영자(Operator Driven), 앱 제공자(Application Driven), 하드웨어 벤더(Vendor Driven), 컨설턴트(Consultant Driven)와 같은 각계의 협업이 필요한데 이를 관리할 수 있는 주체가 정부이기 때문이다.

전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진 6가지의 스마트시티 기준이 있다. (1) 경쟁력이 강한 환경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기준인 스마트 경제(smart economy), (2) 교통 수단 및 휴대전화를 이용하는 스마트 모빌리티(smart mobility), (3) 생활 환경 및 천연 자원(smart environment), (4) 모든 구성원이 같이 참가하고 규칙에 순응하도록 하는 스마트 정부(smart governance), (5) 활기차고 생기있는 사회를 만들기 위한 스마트 리빙(smart living), (6) 뛰어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스마트 피플(smart people)이 그 기준이다.

인도네시아에서는 지역 정부에 관한 내무부령(2014년 제24조)을 통해 군 지역의 스마트 시티를 적용하는데 있어 위의 6가지 기본 기준을 충족해야 한다고 명시했다.

 

3) 스마트시티 개발 현황 

인도네시아는 현재 6년째 스마트시티를 건설중이지만 많은 도전에 직면해 있다. (1) 스마트시티 프로젝트를 진행할 인재들이 부족해 각 지역에 지속적인 행정 프로세스를 구축하는 것이 어렵고, (2) 각 지역 정부 내 존재하는 관료주의 및 각 주체 간 이기주의로 통합이 어려운 상황이다. (3) 더해서 구성 표준 및 적용 표준에 있어 국가의 표준화가 부족하다. 현재 내무부와 국가 표준화기구, 그리고 국가 정보통신 기술위원회는 이에 대한 표준을 수립 중에 있다. (4) 그 다음으로 부족한 것은 스마트시티들의 상호 운용성이다. 지방의 스마트시티들이 상호 운용이 되지 않는다면 많은 낭비가 발생할 것이다. 이러한 난관을 극복할 수 있도록 모든 사람들의 헌신과 노력이 필요한 상황이다.

인도네시아에는 스마트시티 잠재력이 있는 34개 지방의 514개 도시가 있다. 지역 도시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산업지역, 예를 들면 자카르타 근교의 자바베카(Jababeka) 산업지역이나 국제공항, 대형병원, 대학교 등도 소규모의 스마트도시가 될 수 있다. 이 모든 곳이 하나의 시스템하의 통일된 스마트시티로 개발된다면 국민들에게 통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4) 스마트시티 개발을 위한 제언

결론적으로 인도네시아에서 성공적으로 스마트시티를 건설하기 위해서는 (1) 맞춤형 훈련 및 스마트시티 진행 프로그램 간 시너지를 위한 정부와 이해 관계자 간 협업 정책, (2) 상호 운용성을 위한 지방 정부의 적극적인 협조 및 스마트시티 조성 및 관리 역할, (3) 모든 곳에서 적용될 수 있는 효율적인 스마트시티 표준화, (4) 이미 스마트시티를 건설한 유럽이나 싱가포르와 같이 스마트시티 개발을 담당하는 전문 기관 설립, (5) 메이킹 인도네시아 4.0 계획에 따라 산업 혁명을 이루기 위한 모든 당사자의 협력 등이 필요하다.

 

5) 스마트시티 관련 주요 질의응답


Q1: 인도네시아 정부에서 100대 스마트시티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는데 실제 구축사례 존재 유무

A1: 인도네시아 정부에서는 스마트시티 구축에 앞서 정보통신부 주축으로 데이터 센터를 구축했다. 현재 정확하게 숫자를 말할 수 없지만 각 지역마다 스마트시티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고 답을 하고 싶다. 한 예로 바탐섬 주정부와 한국 투자가가 스마트시티 관련해 100만 달러 규모 투자에 대해 논의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

 

Q2: 스마트시티 구축에 있어 드론 시스템을 연결하는 교통 관제 재난 방지 및 재난 시 구호 방법 솔루션을 가지고 있는 한국 산림청과 같은 기관 존재 유무

A2: 인도네시아 주정부에서 관리하기 보다는 지방정부에서 직접 관리하고 있다. 만약 해당 사업에 참가하기 위해서는 지방 정부의 온라인 입찰 시스템을 통해 사업에 참가할 수 있다.

 

연사 발표 주요 내용 ②: Agus Budiyono 교수(인도네시아 정보통신부, 산업부 기술자문위원)

1) 인도네시아 4차 산업혁명 추진 현황

이번 기회를 통해 인도네시아 스마트팩토리 산업이 직면한 도전과 기회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한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스마트팩토리 기술은 인도네시아에 매우 중요하다. 그 이유는 스마트팩토리를 통해 (1) 인도네시아 경제가 2040년까지 약 2조8000억 달러 규모로 성장, (2) 기술 발전으로 구조 개혁과 경제 발전 이룩, (3) 인도네시아 성장 잠재력의 제약 요인이였던 노동력의 성장 둔화, 제한된 생산성 증가, 낮은 제조 성장률의 개선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독일, 미국, 그리고 영국과 같은 4차 산업 선도국가보다는 느리지만 인도네시아는 2018년에 4차 산업혁명 흐름에 적극 대응하고 산업 혁신, 생산성 향상, 순 수출 증가 등을 통해 2030년까지 글로벌 Top 10 국가로 진입하기 위한 메이킹 인도네시아 4.0 계획을 수립하고 추진 중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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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4차 산업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세계은행에서 측정한 국가 준비 지수를 분석해본다.

전 세계 국가의 미래 생산 능력을 측정하는 국가 준비 지수에 따르면 인도네시아는 생산 동인(Drivers of Production) 순위는 59위, 생산 구조(Structure of Production)에 대해서는 38위에 위치하고 있다. 생산 동인은 생산 시스템을 변화시키기 위해 새로운 기술을 활용하려는 국가의 준비성을 반영하며 수요 환경, 기술 및 혁신, 제도, 인적자본, 지속 가능한 자원 등 다양한 요소가 포함돼 있다. 준비 평가 사분면에서 인도네시아는 지금 3사분면 왼쪽 하단 구석의 초기 영역에 위치하고 있는데 잠재력이 높은 영역으로 이동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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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인도네시아 제조업 분야 4차 산업(스마트 팩토리) 적용 현황 

제조업은 인도네시아 총 GDP의 약 20%정도를 차지하며 일자리의 14.1%, 수출의 42.5%를 차지하고 있다. 2017년 기준으로 인도네시아에서 1700만 명의 근로자를 채용하는 370만여 개의 제조회사가 있다. 인도네시아 재무부에서 500개 이상의 제조회사(4개 지방, 6개 산업)에 대해 조사한 결과는 아래와 같다.

  (ㄱ) 기술 수용의 측면에서 상대적으로 낮음을 확인했다. 6% 정도만 고급 기술(디지털 지원 도구)을 적용한 것으로 확인됐고 약 30%는 중급의 기술(SAP, ORACLE 등)을 수용했다. 남은 64%는 기술 수용률이 낮으며, 엑셀 및 이메일과 같은 기본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업무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기술의 인지도에 대해서는 로보틱스에 대한 인지도가 68%로 높은 편이였지만 빅데이터, 인공지능과 같은 신규 통합 기술에 대한 지식의 인지도는 낮은 편이고 규모가 큰 회사에서나 찾아볼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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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ㄴ) 기술 채택의 경우 제조 회사들은 기술 채택 시 가장 큰 이익은 생산성의 증가(70%), 에너지 효율화(67.5%), 향상된 계획 및 예산 수립(67%), 고객 니즈 파악(65%) 등으로 생각하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기업들은 4차 산업 투자 필요여부에 대해서 그리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ㄷ) 기술 채택의 장애 요인으로는 금융제약(55%), 숙련 노동자 부족(40%), 기술적 불확실성(38%), 변화에 대한 두려움(37%), 디지털 인프라 부족(36%)로 조사됐다.


대부분의 제조 기업들과는 달리 '바탐 스마트팩토리'와 같이 인도네시아에서 고급 스마트 제조를 구현한 몇 가지 사례가 있다. 바탐 스마트팩토리는 계전기, 변속 드라이브 센서, 회로 차단기, 전자 기판 등 전 세계에 판매되는 다양한 제품들을 생산하고 있다. 스마트 시스템은 현장에 있는 정보에 대한 빠른 접근을 통해 효율적인 품질관리가 가능하게 해주고 있다. 스마트 팩토리 시스템 적용을 통해 폐기물이 46% 감소했고 유지 보수 시간도 17%가 감소했다고 한다.

 

3) 인도네시아 스마트팩토리 산업 전망 및 제언

인도네시아에는 스마트팩토리에 대한 무수한 기회가 있다고 생각한다. 디지털 기술은 신속한 제품 개발, 효율적인 공장 및 물류시스템 운영, 새로운 사업기회 창출을 가능하게 한다. 인도네시아의 4차 산업 기술 적용 수준은 낮은 편이라 스마트 팩토리 기술 접목을 통해 기존 제조회사들을 글로벌 공급망에 진입시킬 수 있는 기회가 존재한다. 다만 이를 위해서는 인도네시아의 디지털 팩토리 발전을 위해서는 회사의 의사 결정권자들이 4차 산업 흐름에 대해 잘 이해해야 한다. 더해서 정책 입안자들도 디지털 인프라가 확대될 수 있도록 디지털 기술과 가능성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지역 회사가 필요로 하는 신기술 및 혁신 기술 개발을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

 

4) 스마트팩토리 관련 주요 질의응답


Q1: 한국 기업의 인도네시아 스마트 팩토리 산업에 참가 가능성, 협업 파트너 발굴 방법

A1: 한국 기업들이 B2B 형태로 인도네시아 기업과 직접 협력, G2G 형태로 사업을 진행하기 보다는 인도네시아에 많은 제조업 관련 협회들을 활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연사 발표 주요 내용 : Muhamad Kemal, Best Parking사 최고 마케팅 경영자

 

우리는 기본적으로 사람들이 스마트시티에서 가장 먼저 경험하게 될 부분은 '주차(Parking)'라고 생각한다. 예를 들면, 한 도시의 관리자가 도시의 스마트시티 솔루션을 업그레이드하거나 시행하고 싶어할 때, 스마트 파킹 솔루션을 효시로 삼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스마트 파킹 솔루션은 고용자가 없고 종이가 없고 현금 결제가 없는 3無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번 발표를 통해 인도네시아 시장 동향과 스마트 파킹 솔루션 간략 개요, 그리고 스마트 파킹 솔루션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1) 인도네시아 스마트 파킹 솔루션 필요성

인도네시아는 전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경제가 성장하고 있는 국가 중 하나이다. 경제 발전에 따라 많은 사람들이 자동차를 이용하고 있다. 2008년 기준으로 수도 자카르타를 포함한 주요 도시에 1600만 대 이상의 차량이 있었고 그 수는 점점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당연하게도 수도 자카르타는 매일매일 주차 문제로 고민하고 있다. 자동차 증가율이 연간 12% 이상임을 감안한다면 이 주차 문제는 점점 더 심각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 문제는 중요한 공공시설인 병원, 공항, 대형 쇼핑센터 등의 주차난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러한 상황에 따라 인도네시아의 스마트 파킹 시스템 필요성은 점점 증가하고 있다.

더해서 지금이 스마트 주차 솔루션을 설치하거나 시행하기 좋은 시점인 이유는 증가하는 스마트폰 보급 때문이다. 수도 자카르타를 포함한 수도권의 스마트폰 보급률은 거의 100%에 이르고 있다. 더욱이 전자지갑 분야에서 스마트폰 보급률에 대한 수치를 보면 300%까지 확인이 되고 있다. 이는 수도권에 거주하는 대부분의 사람은 스마트폰에 적어도 3개의 전자 지갑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뜻한다.

더해서 정부 규정에 의하면 인도네시아 표준 QR코드 도입으로 단 하나의 QR코드로 시중의 모든 전자지갑을 이용할 수 있다.

다음으로는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비접촉 방식의 확대이다. 인도네시아 전자 상거래 총매출액은 400억 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세계에서 3번째로 높은 수치이다. 우리 회사는 앞으로도 인도네시아 내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주차 솔루션으로 자리를 확고히 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2) Best Parking사 스마트 파킹 시스템

2003년에 설립된 Best Parking社는 인도네시아 내에서 가장 저렴한 주차 솔루션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4년 전에 SMARK사를 설립해 자카르타와 같은 대도시의 오토바이 주차 공간을 제공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현재 인도네시아의 첫 전자 간편결제 서비스 제공업체인 Dooku사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전자 결제에 대해 소비자들에게 보다 원활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Best Parking사의 주요 서비스는 아래와 같다.


  (ㄱ) 차량 번호 인식 및 모바일 결제수단을 차량 번호판과 연동, 관습적으로 이용하던 주차 티켓을 대체해 종이없는 주차환경 구축

  (ㄴ) Gateless사와의 협업을 통해 소비자들이 방문한 장소에 대한 맞춤형 광고 진행

  (ㄷ) 원격 제어 솔루션을 통한 실시간 모니터링으로 주차장의 상황을 분석, 이를 통해 얻은 주요 정보(사용자들이 사용한 주요 결제 방법, 차 모델, 사이즈 등)으로 사용자 친화적인 서비스 제공

  (ㄹ) 실시간 수익과 소득 보고서를 통한 부정이용의 최소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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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스마트 파킹 관련 주요 질의응답


Q1: 결제 시스템 또는 위치 시스템과 같이 스마트 파킹 시스템을 위해 가장 활성화된 분야

A1: 주차장 관리 인건비 상승으로 인해 보다 효율적 관리를 위한 솔루션 수요 증가, 가장 우선적으로 결제 관련 솔루션이 가장 활성화됐다.


Q2: Best Parking사는 이미 완성된 솔루션으로 여겨지는 상황에서 한국 기업과 협업 방안

A2: 당연히 협업 기회가 열려 있다. 이미 많은 한국 회사들이 현지 진출해 활동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시사점


인도네시아 스마트시티 관련 산업은 아직 초기 단계로 파악되지만 인도네시아 정부는 더 이상 저렴한 인건비 위주 노동 집약적 산업이 아닌 인프라 확대를 통한 고부가가치 산업 육성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인도네시아 정부는 인도네시아의 100개의 스마트시티 건설 운동과 4차 산업 혁명 대비를 위한 메이킹 인도네시아 4.0에 대해 역량을 기울이고 있다코로나 19에도 불구하고 신수도 이전을 포함한 스마트시티 관련 프로젝트는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이와 같은 인도네시아 정부 정책에 맞춰 KOTRA도 우리 기업들의 스마트시티 관련 분야 진출을 위해 국토교통부와 협업해 2020년 9월 스마트시티 협력센터를 개소했다. 협력센터 활용을 통해 관련 분야 역량을 보유한 우리 기업들의 참가 확대를 기대한다.

 


참고: 인도네시아 스마트시티 진출전략 웨비나는 Youtube의 KOTRA JAKARTA 공식 계정을 통해 전 세션 재 시청 가능

자료스마트시티 진출전략 웨비나 발표자료,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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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7 2023 BNI INVESTOR DAILY SUMMIT 세미나 현장 뉴스 코트라자카르타무역관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11-14 228
876 인도네시아 상품수지제도(Commodity Balance) 코트라자카르타무역관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11-09 263
875 [기고] 인도네시아 현지 법인에서 외국인(한국) 고용/근무 시 유의 사항 코트라자카르타무역관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11-09 345
874 인도네시아 식약청 인증(BPOM) 무역사기 경보 코트라자카르타무역관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11-03 210
873 [인도네시아] 인도네시아 무역부 수입 규제 강화 준비 중 코트라자카르타무역관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10-27 362
872 할랄 인증 의무화 계도기간, 식음료는 1년 남았습니다 코트라자카르타무역관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10-12 454
871 [기고] 인도네시아 현물/편익 제공에 대한 시행령(66 PMK 2023) 도입 코트라자카르타무역관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10-10 411
870 [기고] 인도네시아 복리후생에 대한 소득세 과세 코트라자카르타무역관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3-10-10 5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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