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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연산축전지 시장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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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코트라자카르타무역관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18-09-25 10:52 조회2,805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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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연산축전지 시장 동향
2018-09-24 허유진 인도네시아 자카르타무역관

인도네시아 연산축전지(HS 850710) 수입 시장에서 2012년부터 2018년까지 한국산 제품부동의 1위 차지 -

자동차오토바이 항공기 등 수송기계의 수요 증가로 연산축전지 수요 또한 증가할 것이나 일본차 시장의 견고한 점유율과 정부 정책의 영향으로 내수 생산 제품 비율 또한 증가할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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ㅁ 시장 규모 및 동향


  ㅇ 일반적으로 전지에는 일차전지와 이차전지가 있으며이 둘의 차이점은 일차전지는 건전지수은전지리튬전지 등 충전이 불가해 1회 사용 전지로 재생이 어려우나이차전지는 납 축전지니켈-카드뮴 전지리튬 이온 전지 등 충전을 통해 재생이 가능한 전지를 칭함.


  ㅇ 이차 전지에 해당하는 연산축전지(HS 850710)은 납 축전지를 일컬으며 자동차와 항공기에 주로 사용되는 저장 배터리의 형태임.


  ㅇ 인구 2 6천만명 이상의 거대 시장에서 주 교통수단이 지하철 등 대중교통이 아닌 오토바이 및 승용차인데다가 약 18,000여개의 도서로 구성된 190km2 국가(한반도의 8.5)에서 지역을 이동할 시에는 항공기가 필수인 인도네시아에서의 연산 축전지 수요는 증가하고 있음.

    - 2017년 항공기 시장 규모는 군용 항공기 수요 증가 및 연식이 30년 이상의 중고 민간 항공기 사용 금지, 2016년부터 향후 10년간 민간 항공기 수입 금지항공기 MRO 산업으로의 직접 투자 증가 등의 이유로 항공기 내수 시장이 성장

    - 2017년에는 인도네시아 항공기 시장 규모가 6 8,300억 루피아(약 4억 6,074만 달러)로 전년 대비 7.3% 증가했으며유로모니터는 2022년에는 항공기 시장 규모가 9 9,400억 루피아(약 6억 7,053만 달러) 대를 돌파할 것으로 전망 

    - 인도네시아 자동차 시장은 2012년부터 2014년까지 빠른 속도로 성장했으나 2015년에 감소한 이래로 다시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 중이며, 2017년의 인도네시아 자동차 생산량은 약 122만 대를 기록함에 따라 전년 대비 3.3% 증가했는데이는 자동차 CKD 조립을 장려하는 법규를 2017년에 발표했으며 자동차 수출이 증가했기 때문임.

    - 오토바이의 경우 등록 대수만 인니 전체 인구의 절반 수준인 1 1,147만 대이며, 2017년에 인도네시아가 약 580만대를 판매했으며판매 실적은 인근 국가인 태국(180만 대), 필리핀(130만대)에 비해 월등히 높음.


  ㅇ 이러한 상황 속에서 일차 전지 및 이차 전지 대한 수요는 상당히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으며특히 2012년부터 2013년에는 전지에 대한 가계 지출 수준이 2.5배 증가했고 2016년의 가계 지출 수준은 88 5,100억 루피아(약 59억 7,072만 달러)를 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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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연산축전지 등 축전지 시장의 규모 또한 전지의 가계지출 추이와 같이 2012년에서 2013년 사이에 폭발적으로 성장했으며그 이후부터 2016년까지 지속적으로 성장해 63 4,200억 루피아(약 42억 7,820만 달러)를 기록


  ㅇ 유로모니터는 2019년의 인도네시아 축전지 시장 규모가 86 4,300억 루피아(약 58억 3,041만 달러)가 될 것이며 이어 2022년에는 120조 루피아(약 80억 9,498만 달러)까지도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  

    - 이는 최근 3년 인도네시아 국가 경제성장률 5%대 유지소비자의 구매력 상승으로 자동차 및 오토바이에 대한 안정적인 수요 발생,항공기 이용 관광 수요 증가내수 시장의 생산 능력 증대 가능성을 기반으로 한 추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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ㅁ 최근 수입 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 동향

 

  ㅇ 현재 인도네시아 연산축전지에 대한 내수 생산이 증가하고 있음에도 수입 또한 증가하고 있는 상황인 바수요가 증가했으나 현지 제조 생산만으로는 내수 시장의 수요를 완전히 충당이 되지 않음을 알 수 있음.


  ㅇ 내수 공급이 가능한 제품이라 일반 관세율이 10%나 되지만 전체적인 수입은 2014년 이후로 연평균 25% 증가했으며특히 2017년의 증가율은 44.2%를 기록했으며, 2018 1월에서 4월에도 수입 증가율은 전년 동기 대비 4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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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인도네시아 연산축전지(HS 850710) 수입 시장에서 2012년부터 2018년까지 고정적으로 가장 많이 수입되는 제품은 한국산 제품이며수입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2017년 기준 35.1%.


  ㅇ 이어서 인도네시아는 중국태국인도미국일본독일싱가포르필리핀스리랑카 등으로부터 연산축전지를 수입하고 있으며중국 제품의 수입 시장 점유율은 23.7%, 태국제품은 20.4%이고나머지 국가로부터 수입된 제품의 비중은 20.8%에 불과


  ㅇ 이 중 협정관세율로 수입관세 면제 혜택을 받는 국가는 한국중국태국일본싱가포르필리핀이며 인도는 협정관세율이 5%, 미국과 스리랑카는 무역협정이 없어 10%의 관세를 납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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ㅁ 대한 수입 규모 및 동향


  ㅇ 인도네시아 연산축전지(HS 850710) 시장에서 가장 높은 수입 규모를 보이는 한국 제품의 최근 7년간의 수입 규모는 2014년을 제외하고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 인도네시아로 연산축전지를 수출하는 한국 업체의 수는 많지 않아 보임에도 2017년의 인도네시아의 한국산 연산축전지 수입 실적은 5년 전에 비해 약 3배 가까이 증가함.


  ㅇ 특히 2017년의 한국 제품의 수입 규모는 1,719만 달러로 전년 대비 60.1% 증가했고 2018 1월부터 4월까지의 수입 실적 또한593만 달러를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52.8% 증가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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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연산축전지(HS 850710) 의 하위 세부 코드 7개 품목 중 4개 품목이 인도네시아가 한국으로부터 주로 수입하는 품목이며 해당 코드는 8507.10.92, 8507.10.95, 8507.10.99, 8507.10.98 등이고, HS 코드 8507.10.92의 수입실적은 전체 제품군의 51.2% 수입

    - 이들 품목군은 같은 연산 축전지이나 규격 면의 차이를 기준으로 연산축전지 세부 코드로 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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ㅁ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인도네시아에서 배터리 제품은 최근 5년간 내수시장의 성장으로 인해 내수 생산된 제품 비중 또한 증가하고 있는 상황임.


  ㅇ 2011년에는 전체 일차 및 이차전지 시장에서 12.1%를 차지하던 수입산 비중이 지속적으로 감소하여 5년 후인 2016년에는 2.9%까지 하락했으나그만큼 내수 비중은 증가해 2016년의 인니산 제품 비중은 9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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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인니 정부의 자동차 CKD 공장 설립 장려로 부품의 내수 조달 면에서 효용성이 증가함에 따라 현지 배터리 생산 및 유통이 활성화되고 있음.


  ㅇ 주요 경쟁업체에는PT GS Battery PT Yuasa Battery Indonesia PT Furukawa Indomobil Battery Indonesia PT Trimitra Baterai Prakasa PT Nipress Tbk 등이며 자체 제조, OEM, 애프터마켓 등의 사업을 진행 중임.


인도네시아 자동차오토바이 및 산업용 배터리 주요 경쟁 업체

연번

기업명

로고 및 주요 제품 이미지

관련 정보

1

PT GS Battery

-이 회사는 PT Astra Otoparts Tbk, GS Yuasa International Ltd, Toyota Tsusho가 합작하여 1972년에 설립된 조인트벤처임. 

-이 회사는 자카르타(Jakarta), 까라왕(Karawang), 스마랑(Semarang) 에 생산 공장을 두고 있음.

-웹사이트 : http://www.gs.astra.co.id:81/

2

PT Yuasa Battery Indonesia

-이 회사는 1975년에 설립됐으며 최근에 축전지의 일반 생산 뿐 아니라 OEM 및 제조한 제품을 수출하는 제조 수출기업임.

-말레이시아베트남태국일본중국미얀마호주, UAE, 러시아스페인이탈리아독일미국브라질 등지로 전체 생산량의 20%를 수출

-매년 생산되는 축전지는 1200만 개임.

-웹사이트 : http://www.yuasabattery.co.id/

3

PT Furukawa Indomobil Battery Indonesia

 

-이 회사는 Furukawa Battery 사와 PT Indomobil Sukses Makmur 사가 2013년에 2천만 달러를 투자해 설립한 합작법인임.

-2015년에 생산라인 가동을 개시했으며이 회사는 자동차 및 오토바이의 배터리를 생산하고 있음.

-웹사이트 : https://furukawa-battery.co.id/

4

PT Trimitra Baterai Prakasa

-이 회사는 1991년에 설립되었으며 G-FORCE 브랜드의 다양한 종류의 배터리를 생산했음.

-이 회사에서 생산된 제품은 유럽아시아아프리카호주 등으로 수출되며 Mercedes-Benz, 현대자동차, Volvo 등의 배터리 제품을 OEM 방식으로 생산

-웹사이트 : http://www.trimitra-baterai.co.id/

5

PT Nipress Tbk

 

-이 회사는 1970년에 설립됐으며 자동차오토바이지게차,신재생에너지정보통신인프라방위산업보안 등 다양한 범주 내에 들어가는 제품을 생산하고 있음.

-이 회사는 매년 250만 개의 자동차 및 산업용 축전지와 400만 개의 오토바이 축전지를 생산할 수 있음.

-OEM과 관련하여서 제휴를 맺은 업체는 Mercedez, Daihatsu, Isuzu, Nissan, Mitsubishi 등임.

-이 회사 애프터 마켓의 주 고객은 Nissan과 기아자동차임.

-타 분야의 주요 고객은 PT Telekomuniasi Sellular, PT PLN, PT Kereta Api Indonesia 등 국영기업이 주를 이룸. 

-웹사이트 : http://nipress.com/

자료원 : 각 기업 홈페이지


ㅁ 유통 구조


  ㅇ 인도네시아에서의 연산축전지의 유통구조는 일반적으로 OEM시장과 애프터마켓으로 분류되고 있음.


  ㅇ OEM 시장에는 수입업자 및 제조업자가 자동차 제조사에 해당 제품을 직접적으로 공급을 함 

    - 예를 들어 PT Nipress Tbk사는 Mercedez, Daihatsu, Isuzu, Nissan, Mitsbishid 제품을 PT Yuasa Battery Honda, Yamaha, Kawasaki, Isuzu등의 제품을 OEM방식으로 제조


  ㅇ 한편 애프터마켓 시장에는 중간에 개입하는 에이전트대리점유통업자 등 복수의 유통 주체가 존재하며 최종 소비자는 정비소 등이 포함됨.

    - 제조업자 또는 수입업자는 주요 유통업자를 통해 제품을 유통할 것이며또 다른 에이전트나 딜러 등 중개업자를 통하거나 주요 유통업자에서 직접적으로 최종 에프터마켓 관련 소비자인 정비소 등에 납품

    - 경우에 따라서 제조 또는 수입업자는 복수의 유통업자를 통하기도 하는데 이를 테면 PT Trimitra Bateri 사의 경우 PT Santiniluwansa Lestari사와 PT Wacana Prima Sentos사를 자사의 유통업자로 지정했으며 이들 유통업체는PT Trimitra Bateri 사의 제품을 자바에서 수마트라 등 인도네시아 전역에 위치한 여러 딜러들에 유통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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ㅁ 관세율(일반관세율한국산 제품 관세율), 수입규제인증 등


  ㅇ 인도네시아 재무부에 따르면 연산축전지(HS 850710)과 관련한 수입 규제 및 별도 취득 의무가 있는 인증은 없는 것으로 조회됨에 따라 수입자의 수입 면허(API) 취득 등 일반적인 수입절차를 거쳐 수입 통관을 진행하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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ㅁ 시사점 및 참고사항


  ㅇ PT Astra Otoparts Tbk 사의 리오 상가우(Rio Sanggau) 마케팅 본부장이 언급한 대로 인도네시아에서의 구매력을 갖춘 소비자가증가함에 따라 자동차 수요도 증가하면서 연산축전지  부품으로서의 축전지가  많이 필요한 상황임.


  ㅇ 자동차  아니라오토바이항공기  수송수단에 대한 수요 증가로 향후 계속 성장할 것이나 내수 비중이 갈수록 높아지는 점은현지 시장으로의 진출을  어렵게 .


  ㅇ 한편우리 제품은 최근  10년동안 연산축전지 수입 시장에서 부동의 1위를 차지했으며  규모도 매년 증가하고 있는 상황임에따라 연산축전지의 내수 비중에 대해 크게 우려할 바는 아님.


  ㅇ 그럼에도 우리 제품에 대한 수입 규모가  4000 달러 내외로  편이 아니고 수출 업체 수가 많지 않다는 점은 우리 업체에도 낮지 않은 진입장벽이 존재함을 시사


  ㅇ 인니 시장에 진출하기에 앞서서 일제 자동차  오토바이 시장 규모가 절대적으로 크고이들 제품에 들어가는 부품은 현지 업체 또는  현지 업체와 합작한 현지 법인을 통해 축전지를 조달하고 있는 점과 관련한 사항을 주도면밀하게 파악해야  필요가 있음.


  ㅇ 인도네시아 정부에서 요구하는 축전지와 관련한 기술요건이 어떻게 되는지를 숙지하고 있어야 하며대기오염상황이 심각한 인도네시아에서 친환경 컨셉이 가미된 제품일 경우 현지 수입업자로부터   관심을  것으로 보임 


  ㅇ 신뢰도가 높으며인니 전역에 유통채널을 보유하고 있고 수입 경험이 풍부한 수입업자를 물색해 사업 파트너쉽을 체결하기를 권장


  ㅇ 그러나 물류 유통 및 수입업체 관계자를 인터뷰한 결과, 2018 5월부터 9월 현재달러 대 루피아 환율이 14,000대 후반으로 상승해 바이어들이 가격 상승을 수입 애로사항으로 꼽고 있어 제품 단가에 대한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전략이 필요함.


  ㅇ 또한 기계자동차부품전기전자에너지중장비 전시회 및 이러한 품목을 중점적으로 다루는 수출상담회 등에 참여해 사업 기회를 타진해 볼 필요가 있음.

    연산축전지와 관련한 전시회에는 (매년 개최), INAPA(매년 개최), 인도네시아 신재생 에너지 전시회((격년 개최), 인도네시아 배터리 전시회(매년 개최) 등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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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 항공우주공학용어사전자동차 용어 사전업체 인터뷰, 전문가 코멘트, 유로모니터, Global Trade Atlas, The Jakarta Post,인도네시아 자동차 협회인도네시아 오토바이 산업 협회각 전시정보 홈페이지, KOTRA 자카르타무역관 자료 종합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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