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홍보 > 골프용어

본문 바로가기
  • FAQ
  • 현재접속자 (724)
  • 최신글

LOGIN

1. 본 란은 유료 게시판입니다.
2.신청은 "홍보게시물 등록신청"를 클릭하여 별도로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3.공공성이 인정되는 게시물은 별도 요청 시 무료 게재 가능합니다.
4. 비즈니스 관련 궁금한 사항은 "궁금해요" 게시판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여행사 | 골프용어

페이지 정보

작성자 boxfile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10-02-09 18:55 조회8,672회 댓글1건
  • 검색
  • 목록
게시글 링크복사 : http://www.indoweb.org/love/bbs/tb.php/biz_promo/28231

본문

다음까페에서 퍼온 글 입니다.

골프 용어 해설

 

A

Address(어드레스) 플레이어가 티 그라운드에 볼을 치기 위해 발의 위치를 정하고 클럽헤드를 지면에 놓아둔 채로 있는 상태. 셋 업(Set up)과 같은 뜻으로 쓰인다.

Albatross(앨바트로스) 규정타수보다 3타 적은 수로 홀 인하는 경우로 파 5홀에서 2타에 컵인 되었을 때를 말한다.

Approach(어프로치) 가까운 거리에서 핀을 조준하는 것을 말한다.

Arc body type(아크 바디 타입) 체형이 마른 편이며, 긴 몸의 중심축을 이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Arc swing(아크 스윙) 상체와 하체를 이어주는 긴 중심축이 있는 스윙.

Army(아미) 초반 9홀의 성적을 기준으로 핸디를 정하는 것.

Average golfer(애버리지 골퍼) 일반 골퍼들 중 핸디캡이 18~15 정도의 사람으로 1라운드를 평균 90~95전후로 끊는 플레이어를 말함.

Average score(애버리지 스코어) 여러 번의 스트로크 플레이로 각 홀의 합계 타수를 평균한 스코어.

B

Back spin(백 스핀) 공의 역 회전. 로프트가 있는 클럽을 바르게 친 공은 백 스핀(Back spin)으로 나타난다.

Back swing(백 스윙) 클럽을 후방으로 끌어올리는 동작.

Back tee(백 티) 일반적으로 그린에서 가장 멀리 있는 티 그라운드(Tee ground)를 말한다. 그린에서 가장 가까운 곳에 있는 티 그라운드를 프런트 티(Front tee) 라고 부른다.

Bag(백) 골프 클럽을 넣는 캐디 백(Caddie bag)을 말함.

Bardon grip(바든 그립) 해리 바든 에 의해 창안된 그립. 오버래핑 그립(Overlapping grip) 또는 V자 그립이라고도 함.

Bare ground(베어 그라운드) 잔디나 풀이 나지 않거나 없는 곳으로, 흙이 드러나 있는 곳을 말한다.

Beginner(비기너) 골프를 배우기 시작하는 사람.

Bent grass(벤트 그라스) 퍼팅그린에 쓰이는 상록의 서양 잔디.

Best ball(베스트 볼) 보통은 최소의 타수를 말함. 경기에서 1인이 2인 이상의 상대와 대항하여 상대방의 각 홀의 평소 타수를 얻은 사람과 대항하는 것을 베스트 볼 매치(Best ball match)라

고 함.

Best ball and aggregate(베스트 볼 앤 에그리케이트) 포 볼 매치인 경우이며, 전 홀의 최고의 성적을 낸 플레이어가 한 조가 되는 방법을 말한다.

Bet(베트) 승부 또는 도박.

Birdie(버디) 한 홀에서 파 보다 한 타 적은 타수를 말함.

Bisk(비스크) 핸디캡을 스스로 선택할 경우에 이것을 비스크라고 함.

Bite(바이트) 백 스핀(Back spin)으로 공이 그라운드에 멈추는 것.

Black shaft(블랙 사프트) 클럽의 샤프트 부분이 탄소 합금으로 되어 있는 것.

Blade(브레이드) 아이언 클럽에서 칼날처럼 되어 있는 부분. 아이언 클럽의 페이스(타구면)를 클럽으로 볼을 치는 것.

Blast(브래스트) 익스플로전 샷(Explosion shot)에서 벙커의 모래를 다이너마이트가 폭발하는 것처럼 심하게 타구 해 공을 날려 보내는 것.

Blind(브라인드) 목표점이 나무나 지형의 기복으로 보이지 않을 경우. 코스의 한 지점에서 지형이나 지물 등에 의해 목표한 지점이 보이지 않을 때를 말한다.

Blind hole(브라인드 홀)티 그라운드에서 그린이 보이지 않는 홀을 말한다.

Blow(브로우) 힘차게 공을 치는 것을 말한다.

Bogey(보기) 한 홀에 파보다 한 타 더 친 타수.

Brassie(브라시) 우드2번 클럽의 명칭.

British open(브리티시 오픈) 선수권 대회에서 가장 오랜 전통을 가진 권위 있는 대회. 4대 메이저 대회의 하나.

Buffy(바피) 우드 4번 클럽의 명칭.

Bunker(방커) 장애물의 일종으로 모래의 함정. 산 트랩(Sand trap)이라고도 부른다.

Bunker shot(방커 샷) 벙커 안에 떨어진 공을 그린 또는 페어웨이(Fairway)로 쳐내는 타법을 말하며, 벙커 안에서 클럽이 모래에 닿게 되면 벌 타가 부여된다.

C

Caddie(캐디) 플레이어를 따라다니면서 클럽 등을 운반해 주는 사람. 룰(Rule)상으로는 플레이어의 유일한 원조자가 되는 셈이며, 캐디의 조언을 받아도 무방하다.

Caddie cart(캐디 카트) 캐디 백(Caddie bag)을 싣고 다니는 소형 자동차.

Caddie master(캐디 마스터) 코스의 종업원으로 캐디의 배속, 교양을 담당하고 그 양성을 책임지는 사람.

Callaway handicap system(캘러웨이 핸디캡 시스템) 미국의 라이온엘 캘러웨이 라는 프로골퍼가 고안해 낸 핸디캡 산출 방식이다. 핸디캡이 통일되어 있지 않는 사람이나 핸디캡이 없는 사람이

참가한 경기에서 임시 핸디캡을 즉석에서 산출하는 방식이다. 자신의 그로스 스코어(Gross score)에서 점수가 제일 좋지 않은 홀의 타수를 빼고 네트 스코어(Net score)를 계산한다. 예를 들면

, 그로스 90이라면 최악의 홀 스코어 두 군데를 빼서 네트를 낸다. 최악 두 홀이 7하고 6이였다면 그 사람의 네트 스코어는 77(90-13)이 된다.

Carried honor(캐리드오너) 전 홀에서 동점이 된 경우, 다음 홀에서도 이전 오너가 우선권을 갖고 있는 것.

Carried over(캐리드 오버) 규정된 홀 수에서 승부가 나지 않아 연장 플레이 하는 것을 말하며, 연장 홀은 별개의 한 홀 또는 여러 개의 홀을 순차적으로 규정할 수 있고, 승부가 날 때까지 그

순서에 의해 경기를 진행하는 것을 지칭 한다.

Carry(캐리) 사전 상으로 볼이 날아간 거리. 골프에서는 볼이 공중을 나는 거리를 말한다.

Carry over(캐리 오버) 규정된 홀수에서 승부가 나지 않아 다시 플레이 하는 것을 말한다. 또 한 홀에 서 동점일 때 승패를 다음 홀에 정하는 것.

Cart(카트) 두 바퀴로 된 수레. 골프에서는 캐디 백을 실어 나르는 수레를 캐디커트 또는 골프 캐디라고 한다. 1백용, 2백용의 손으로 끌고 다니는 수레, 4백용의 전동캐디 커트도 있고, 타고

다니는 캐디 커트도 있다. 룰에서는 골프 커트를 공용하는 경우 그 취급은 본 규칙에서는 공용 캐디의 그것에 준한다.

Casual water(캐쥬얼 워터) 사전상의 의미는 코스의 장애로써 일부러 만든 것이 아니고, 비 따위로 괸 물이라는 뜻. 골프에서는 코스 내에서 우연히 생긴 일시적인 습지로 워터 해저드와는 다

르게 구분된다.

Champion course(챔피온 코스) 공식 선수권 경기를 할 수 있는 정규의 설비를 갖춘 코스로 홀수는 18홀, 전장은 6,500야드 이상으로 규정되어 있다.

Chip in(칩인) 칩샷으로 볼이 홀에 들어가는 것.

Chip shot(칩샷) 사전 상으로는 손목만 놀려 볼을 짧게 친다는 뜻이다. 골프에서는 어프로치샷의 일종으로 단거리에서 핀에 치는 샷이다.

Circuit(서키트) 순회경기를 뜻한다. 어느 특정지역을 돌아다니며 라운딩을 하는 대회를 말한다. 

Claim(크레임) 상대방이 반칙을 범한 경우 또는 규정 위반에 대한 항의 행위 일체를 말한다.  

Clean(크린) 아이언으로 잔디나 흙 바닥을 건드리지 않고 공만을 깨끗이 쳐 내는 것.

Cleek(클리크) 대개 5번 우드를 말하고 있지만, 원래는 로프트가 적은 아이언을 말하는 것으로 퍼팅 클리크라고 부르고 있다.

Close stance(크로즈 스텐스) 기본이 되는 스탠스의 일종으로 볼의 비행선과 평행한 가정 선에서 오른발을 약간 뒤쪽으로 서는 스탠스 자세.

Club(클럽) 골퍼가 볼을 치기 위해 가용하는 골프채의 머리 부분이다. 이것은 헤드, 즉 헤드와 자루를 잇는 호젤(Hosed)과 그립부분으로 연결되어 있다.

Club face(클럽 페이스) 실질적으로 공을 치는 타구 면으로 채의 종류에 따라 모양이 다양할 수 있다.

Club handicap(클럽 핸디캡) 클럽에 등록된 회원의 핸디캡.

Club head(클럽 헤드) 클럽의 선단, 헤드의 볼을 치는 면(타구면).

Club house(클럽 하우스)골퍼의 식사, 옷 갈아입기, 목욕, 휴식 등을 하는 건물.

Club length(클럽 린츠) 클럽의 길이. 리플레이스(볼을 옮기는 것)하는 경우 그 한도를 클럽의 길이로 규정한다.

Cock(코크) 손목의 꺾임. 중요한 포인트의 하나이다.

Coming in(카밍 인) 18홀 코스의 후반의 아홉 개 홀을 말한다.

Committee(케미티) 위원, 위원회 또는 골프장을 운영하는 위원.

Competition(캄페티션) 경기. 사적인 경기라면 프라이비트 컴피디션(Profit Competition)이라고 한다.

Concede(컨시드) 홀 매치 경기에서 상대방이 볼을 원 퍼트로 넣을 수 있다고 생각이 드는 경우, 실지로 퍼팅이 있기 전에 상황을 인정 하는 것으로, 스트로크 플레이 에서는 허용치 않음.

Concentration(컨센트레이션) 정신을 집중하는 것

Country club(컨트리 클럽) 골프 코스를 포함한 농장 및 전원휴식 공간을 포함하고 있는 장소를 말하며, 일반적으로 골프 코스만 갖고 있는 골프 클럽과는 차이를 두고 있다.

Course(코스) 사전상의 의미는 경로의 뜻이며, 골프 플레이를 위해 만든 지역 전체를 말한다. 코스에서는 퍼블릭코스, 컨트리클럽 멤버십 코스, 리조트 코스, 세미퍼블릭 코스 등 이 있다.

Course rate(코스 레이트) 기준이 되는 플레이어의 플레이를 기준으로 그 코스의 여러 가지 조건을 고려하여 정한 코스의 난이도.

Course record(코스 레코드) 한 코스에서 공식으로 인정된 최고의 스코어.

Cross bunker(크로스 방커) 페어웨이 옆으로 비스듬하게 끊어 만든 벙커.

Cross wind(크로스 윈드) 공이 날아갈 목표방향에서부터 불어오는 맞바람.

Cup(캅) 그린 위에 있는 홀을 말한다.

Cut(카트) 공의 타구점을 내리 깎는 듯 치는 타법을 말한다.

Cut up(캇 압) 볼을 높이 때리는 것. 비스듬하게 끊는 듯 치는 타법의 샷을 커트샷이라고 한다.

D

Decision(디시전) 재정 규칙의 이의나 논쟁에 대한 결정.

Descending blow(디샌딩 브로우) 클럽을 휘둘러 내리는 것.

Dimple(딤펄) 볼의 표면에 꾸민 움푹한 모양.

Direct(다이렉트) 직접 곧장 핀을 겨냥 하는 것.

Disqualify(디스퀘러파이) 규정 외의 부정행위나 대회에서 규정한 성적 이하로 플레이의 자격을 상실 당하는 것.

Divot(디버트) 볼을 쳤을 때 잔디나 흙이 클럽헤드에 닿아 파여진 곳.

Dog leg(도그 렉) 사전 상으로 개의 뒷발처럼 굽은 것. 골프에서 우측이나 좌측으로 굽어져 있는 홀을 말한다.

Dormy(도미) 홀 매치 때 이긴 홀의 수와 남은 홀의 수가 동수일 때 도미가 되었다고 한다.

Double bogey(다벌 보기) 어떤 홀에서 파보다 2타 많은 경우.

Double eagle(다벌 이글) 파5의 홀에서 2타로 넣을 때를 말한다. 앨버트로스라고도 함.

Down(다운) 경기 중 상대방 대상에 뒤지고 있는 상황을 말한다. 매치 플레이일 경우에는 원 다운(One down), 투 다운(Two down)으로 카운트 하고, 스트로크 플레이인 경우 원 포인트 다운(One

point down), 투 포인트 다운(Two point down)으로 카운트 한다.

Down blow(다운 블로우) 탑 오브 스윙(Top of swing) 에서 내려친 클럽헤드의 중심이 최저점에 이르기 전에 볼을 치는 것.

Down hill lie(다운 힐 라이) 공이 내리막 경사에 위치하고 있는 상태.

Down swing(다운 스윙) 톱 스윙(Top swing) 에서 임팩트까지 쳐 내리는 스윙.

Draw(드로) 우 타자의 경우 좌측으로 공이 휘어지는 볼. 의도적으로 한 샷을 드로우 샷(Draw shot)이라고 한다.

Driver(드라이버) 목재의 1번 클럽. 우드1번이라고도 한다. 클럽 중 가장 최장거리를 치기 위해 가장 길고 수직에 가까운 로프트의 페이스를 가지고 있다.

Driving range(드라이빙 레인지) 옥외 골프 연습장으로 드라이버의 거리를 볼 수 있는 규모로 되어있는 연습장. 국내에서는 인도어 연습장(Indoor golf range)이라 총칭하고 있다.

Drop(드롭) 경기 중 볼을 잃어버렸거나 장애지역 또는 도저히 경기가 불가능한 위치에 볼이 놓여 있을 때, 경기가 가능한 위치에 볼을 옮겨 놓거나 새로운 볼을 다시 놓는 것을 말한다.

Duff(다프) 뒤땅치기 타구 시 공을 정확히 맞추지 못하고 뒤의 지면을 때리는 것.

Dynamite(다이나마이트) 샌드웨지의 호칭. 1930년에 윌슨(Wilson)사가 세계에서 처음으로 샌드아이언을 만들어 시판 하였는데, 그 명칭이 밤(bomb)라고 하여 폭탄의 의미가 있는 관계로 붙여진

이름.

E

Edge(에지) 홀, 그린, 벙커 등 홀의 요소들의 구획을 결정짓는 가장자리.

Extra hole(엑스트러 홀) 승패가 결정되지 않은 경우 연장을 위해 규정하여 별도로 만든 홀.

F

Fade(페이드) 우 타자의 경우 우측으로 공이 휘어지는 볼. 의도적으로 한 샷을 페이드 샷(Fade shot)이라고 한다.

Fairway(페어왜이) 티 그라운드와 홀 사이에 길게 잔디가 잘 정비되어 있는 것.

Fast green(파스트 그린) 퍼팅 한 공의 미끄럼이 많은 그린으로, 그린의 기울기나 잔디 종류, 길이에 따라 구르는 거리가 달라진다.

Finger grip(핑거 그립) 두 손의 손가락을 사용하여 잡는 그립의 일종.

Finish(피니시) 스윙의 마지막 동작. 경기를 정상적으로 끝내는 것을 말하기도 한다.

Flat(플래트) 평평한 지형을 통칭 한다.

Flat swing(플랫 스윙) 클럽의 톱 스윙이 직각으로 휘두르는 것. 특히 키가 작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스윙.

Fluke(프루크) 우연히 잘 된 스윙이나 퍼트 등을 말함.

Follow through(파로우 뜨루) 공을 친 후 공의 방향으로 손을 내밀어 그 탄력을 최대화 하는 스윙의 마무리 단계.

Follow wind(파로우 윈드) 뒤에서 부는 바람. 타구의 목표 방향으로 부는 바람.

Fool(풀) 오른손잡이의 경우 공을 끌어당겨 친 결과로 목표보다 왼쪽으로 공이 나가는 경우를 말한다.

Foot action(푸트 액션) 스윙을 위해 발을 세팅(Setting)하기 위한 연속적인 발동 작.

Fore(포) 공 조심이라는 뜻으로 코스 내에 있는 사람에게 볼을 치는 것을 알리는 구호.

Fore caddie(포 캐디) 경기요원이 고용한 캐디의 한 사람으로 경기 시 목표가 분명치 않을 경우 그 보조 경기진행캐디를 전방에 세워 놓는다. 경기 시 국외자로 취급한다.

Foursome(포 섬) 매치플레이(Match play)의 일종. 두 사람이 다른 두 사람과 대항하고, 각 조가 한 개의 공을 교대로 타구 하는 경기방식의 일종.

Front tee(프란트 티) 티 그라운드 중 홀과 가장 가까운 거리에 있는 것으로 보통 여성을 위한 경우와 일반인들이 티 샷(Tee shot)을 이곳에서 한다.

G

Gallery(개러리) 골프 시합을 관전하러 온 관중.

Game(게임) 경기를 말함.

Give(기브) 쌍방의 볼이 홀 가까이 비슷한 지점에 놓여 있을 때 상대방에게 캔시드(Concede)를 요구하는 말로 주로 쇼트 퍼팅이 약한 아마추어 골퍼들이 자주 쓰는 말이다.

Give up(기브 업) 경기를 포기 한다는 뜻이다. 스트로크 플레이(Stroke play)에서는 경기 자체를, 매치 플레이(Match play)에서는 해당 홀을 포기 한다는 것이다.

Golf course(골프 코스) 골프 플레이를 하기 위해 만들어진 그라운드로, 보통20~30만평 정도 규모로 만들어진다. 린크스(Links)는 주로 해안에 있는 해변코스(sea side)를 말하며, 내륙 코스는

인 랜드 코스(in land course) 라고 한다.

Grand slam(그랜드 슬램) 원래의 뜻은 압승 또는 대승을 말함. 골프에서는 한 해 동안 US오픈(US open), 브리티시 오픈(British open), 마스터스(Masters), 미국 PGA선수권(PGA Championship)

등의 4개 대회에서 모두 우승한 경우를 말한다.

Grass bunker(그라스 벙커) 벙커의 모양을 한 구덩이로써 모래는 없고 길게 자란 풀이 덮여 있는 곳. 룰에는 모래가 깔린 벙커가 아니기 때문에 해저드 룰이 적용되지 않아서 클럽을 바닥이나

땅에 대도 위반이 되질 않는다.

Green(그린) 플레이 하는 홀에서 해저드를 제외하고 20야드 이내의 퍼팅을 위해 정비되어 있는 구역.

Green fee(그린 피) 코스 사용료.

Green jacket(그린 자킷) 마스터스 우승자에게 주는 재킷. 타 대회와는 다르게 우승컵대신 녹색 재킷(Green jacket)을 수여함.

Green keeper(그린 키퍼) 코스를 정비하는 사람.

Grip(그립) 샤프트의 윗부분으로 가죽이나 고무로 감겨져 있어 양손으로 쥐게 되는 부분, 또 샤프트를 쥐는 동작을 말함.

Gross(그로스) 핸디를 제외한 실제 타수. 토털(Total)이라고도 한다.

H

Half shot(하프 샷) 풀 스윙의 반 정도 힘으로 치는 샷.

Halved(하비드) 스코어가 동수인 것. 즉, 경기의 결과가 같은 수의 타수이거나, 핸디캡 적용 후 동타가되어 비김을 말한다.

Hand cap(핸디 캡) 실력이 다른 플레이어가 동등한 조건에서 경기를 할 수 있도록 배려하는 허용타수. 공인 핸디캡과 비공인 핸디캡이 있다.

Hand down(핸드 다운) 어드레스 시 손으로 누르는 모양의 자세.

Hand up(핸드 압) 어드레스 때 양손의 그립을 손목을 꺾지 않고서 들듯이 때리는 것. 훅볼(Hook ball)이 발생되기 싶다.

Hard luck(하드 락) 운이 없음. 악운. (Bad luck)

Harvard match(하버드 매치) 승부가 나지 않고 무승부로 된 경기.

Hazard(해저드) 벙커나 바다, 연못, 개울 등의 워터해저드를 포함한 장애물.

Head(헤드) 머리. 플레이어의 두뇌. 생각하면서 경기하는 것을 헤드워크(Head work) 이라고 한다.

Head cover(헤드 카버) 클럽헤드 부분이 백안에서 부딪쳐 상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헝겊이나 가죽 등으로 씌우는 커버를 말함.

Head steel(헤드 스틸) 스윙 할 때 머리를 움직이지 않는 것.

Head up(헤드 압) 골프 스윙 시 임팩트가 끝나기 전에 머리를 드는 것. Look up 또는 Eye off라고도 함.

Heel(힐) 발꿈치. 클럽의 끝을 말하기도 함.

Heel and toe(힐 앤 토우) 골프에서 헤드의 끝부분을 칭하거나 스탠스에 있어서 선수의 발뒤꿈치 끝을 말한다.

Hole(홀) 그린에 만들어진 볼을 넣는 구멍.

Hole in one(홀 인 원) 티 그라운드에서 1타로 볼이 홀에 들어가는 것. 에이스(Ace)라고도 말한다.

Hole match(홀 매치) 각 홀 단위로 승부를 정하는 경기로 정식 용어는 매치 플레이(Match play)이다.

Hole out(홀 아웃) 볼이 홀 속에 들어가 그 홀의 경기를 끝내는 것.

Home(홈) 코스 내의 모든 그린을 총칭 한다.

Home course(홈 코스) 자기가 소속한 클럽의 골프 코스.

Hook(훅) 우 타자의 경우 타구가 좌측 수평으로 휘어져 날아가는 것을 말한다.

Hook spin(훅스핀) 스핀 좌회전. 볼이 우측에서 좌측으로 되는 옆 회전이 걸리는 것.

Hosed(호지드) 아이언 클럽헤드를 샤프트에 고정할 때 가운데 이은 부분.

House caddie(하우스 캐디) 골프장의 전속 캐디. 정식 캐디. 아르바이트 캐디와 구분하기 위해 부름.

I

Impact(임팩트) 클럽헤드를 볼에 접속시켜 타격하는 것을 말한다.

In(인) (coming in)의 약칭. 18홀의 후반으로 10번부터 18번까지의 9홀을 말함.

In course(인 코스) (back line)이라고도 함. 후반의 9홀을 말한다.

In play(인 프레이) 플레이어가 티 그라운드에서 볼을 쳐서 홀까지 넣을 때까지를 말함.

Indoor golf(인도어 골프) 실내에서 치는 골프. 실내 골프연습장을 말함.

Inside out(인사이드 아웃) 클럽헤드를 볼의 비행선 안쪽으로부터 볼에 닿도록 바깥쪽으로 쳐 내는 스윙.

Interlocking grip(인터록킹 그립) 그립의 한 방법으로 오른쪽 새끼손가락과 왼손의 검지를 얽어 쥐는 방식으로 손이 작거나 비교적 힘이 약한 사람에게 적합하다.

Iron club(아이언 클럽) 헤드 부분이 금속으로 되어 있는 클럽

L

Ladies tee(레이디스 티) 여성전용의 티 그라운드, 일반적으로 붉은 티로 표시한다.

Lag up(랙 압) 먼 거리를 확실하게 1퍼트내로 붙이는 것.

LAW model(로 모델) 아크형(Arc swing), 지랫대형(Lever swing), 넓이형(Width swing) 등으로 신체유형을 나누어 각자의 적합한 스윙형태를 만들어 놓는 것.

Lay out(레이 아웃) 코스의 설계.

Local knowledge(로칼 나리지)각 코스 특유의 지형적인 조건이나 특수성을 알고 있는 것.

Local rule(로칼 룰) 각 코스의 특수조건에 맞게 각 클럽의 코스별로 설정해둔 별도의 규칙.

Locker(락커) 열쇠가 달린 장. 골프용구 옷 따위를 넣어두는 옷장.

Loft(로프트) 클럽페이스의 각도 또는 경사.

Long hole(롱 홀) 파5 이상의 홀.

Long iron(롱 아이언) 보통 1,2,3번 아이언을 말한다.

Loose impediment(루스 임퍼더먼트) 코스 내에 있는 자연적인 장애물, 홀에 부착되어 있지 않은 것으로 땅속에 박혀 있지 않은 돌, 나뭇잎, 삭정이, 쇠똥, 나뭇가지가 성장해 있지 않는 것. 또

이에 준하는 것으로 이들은 플레이를 할 때 제거해도 좋은 것으로 되어 있다.

Lost ball(로스 볼) 분실 구.

Lost hole(로스 홀) 진 홀을 가리키는 매치 플레이의 용어.

M

Manner(메너) 예법, 태도, 경기할 때의 몸가짐.

Marker(마커) 스트로크 플레이에서 플레이어의 스코어를 기록하기 위해 위원으로 선임된 사람. 마커는 심판이 아니다. 흔히 캐디나 동반 플레이어가 채점자가 되는 경우가 많다. 볼을 집어들

때 볼의 위치를 표시하기 위해서 놓게 되는 동전이나 동전과 유사한 표식을 말하기도 한다.

Mashie(매시) 5번 아이언에 해당하는 로프트를 가진 것을 말한다.

Master eye(마스터 아이) 볼을 볼 때 주로 사용하는 눈.

Masters(마스터스) 1943년 어거스타 내셔널 토너먼트 초청경기에서 시작한 최초, 최장수의 토너먼트 경기. 이 대회는 우승컵 대신에 그린재킷을 주기 때문에 그린 마스터스 대회라고도 불린다.

Match play(매치 프레이) 경기의 일종으로 홀 매치라고도 한다. 2인 또는 2조로 나누어 각 홀별 타수로 승패를 정한다.

Medal play(메달 프레이) 스트로크 플레이(Stroke play)와 같은 말이다.

Medal score(메달 스코어) 스트로크(Stroke)수 페널티가 있으면 그것도 포함 한다.

Medalist(메달리스트) 스트로크 플레이에서 가장 적은 스코어를 낸 사람에게 주어지는 호칭.

Medium hole(미디엄 홀) 파4의 홀을 말한다.

Medium iron(미디엄 아이언) 아이언의4,5,6번을 말한다.

Member(멤버) 골프장의 회원. 경기대회에 등록한 선수.

Mental game(멘탈 게임) 심리적인 면이 많은 골프경기를 말한다.

Mental hazard(멘탈 해저드) 해저드 심리적인 장애물. 특정 지역에서의 징크스 그 곳에만 오면 잘되지 않는 것을 말한.

Metal head(멘탈 헤드) 금속성 헤드의 일종으로 대부분 스테인리스(Stainless)가 주종을 이룬다.

Middle hole(미들 홀) 파 4의 홀.

N

Nassau(나소) 도박의 일종으로 아메리카의 나소 클럽(Nassau club)에서 시작되었기 때문에 붙여진 말. 친한 동료끼리 매치 플레이를 할 때 잘 쓰인다.

National open(내셔널 오픈) 공식적으로 거행되는 전국적인 오픈 선수권 경기.

Natural grip(네츄럴 그립) 양쪽 손가락을 샤프트에 대고 쥐는 식. 야구 배트를 쥐는 것 같다 해서 베이스볼 그립(Baseball grip)이라고 도 부른다.

Neck(넥) 클럽 헤드와 샤프트가 연결되어 있는 부분

Net score(네트 스코어) 1라운드 타수의 총계에서 자기 핸디캡을 제외한 수. 보통 네트(net) 라고도 함.

Next shot(넥스트 샷) 다음 타 또는 다음 타자를 말함.

Nice shot(나이스 샷) 좋은 샷을 냈을 때 던져주는 칭찬의 말. Good shot, beautiful shot.

O

OB(오비) (out of bounds)의 약자. 플레이 금지구역을 지칭함.

Observer(옵저버) 사실의 문제가 있는 과정에 있어서 심판원을 보좌하거나 반칙을 심판원에다 보고 하기 위해서 선임한 사람을 말한다.

Obstruction(업스트랙션) 장애물. 인공적으로 장애물을 만들어 코스에 설치 또는 방치된 것을 말한다.

Official handicap(오피셜 핸디캡) 공식적으로 인정받은 핸디캡.

On(온) 볼이 그린에 있는 것.

On green(온 그린) 볼이 그린에 이르는 것

One piece take away(원피스 테이크백) 손, 팔, 몸이 일체 되어 테이크웨이(Take away) 하는 것.

Open championship(오픈 챔피언십) 각기 남녀별로 나뉘어 프로, 아마 구별 없이 누구나 일정한 출전자격으로 참가하는 선수권 경기.

Open game(오픈 게임) 아마와 프로가 같이 출전하는 경기

Open stance(오픈 스탠스) 세 가지 기본 스탠스의 하나로 왼발을 조금 열고 목표 지점을 향해 취하는 자세.

Out(아웃) 18홀의 전반1번에서 9번까지를 말한다.

Out drive(아웃 드라이브) 상대방보다 멀리 드라이브 하는 것. Over drive와 같은 말.

Out of bounds(아웃 오브 바운스) 흔히 OB라고 줄여서 부른다.

Outside in(아웃사이드 인) 타구 시 클럽헤드가 볼이 날아가는 선의 바깥쪽으로부터 안쪽으로 비스듬하게 들어가는 것을 말한다. 인사이드 아웃의 반대.

Over clubbing(오버 클라빙) 목표의 거리에다 날려 보낼 때 필요한 골프채보다 약간 높은 번호의 골프채로 치는 것. 8번 거리를 7번으로 스윙(swing) 하는 것.

Over spin(오버 스핀) 볼이 날아가는 방향과 같은 방향으로 회전하는 것. Back spin이 반대 이다.

Over swing(오버 스윙) 스윙의 탑에서 클럽을 지나치게 크게 휘두르면서 위로 지켜 드는 것.

Overlapping grip(오버래핑 그립) 가장 많이 사용하는 그립 방법으로 새끼손가락을 왼손 집게손가락 위에 잡아 걸어서 잡는 그립의 방법.

P

Palm grip(팜 그립) 샤프트를 손바닥으로 쥐는 것과 같이 양손으로 손바닥으로 쥐는 방식.

Par(파) 기준 타수에 따라 파3, 파4, 파5 등의 3종류로 나눈다.

Partner(파트너) 포 섬 경기에서 자기와 한 팀이 되는 사람을 일컫는 말.

Pass(패스) 통과. 앞 그룹이 뒤 그룹을 먼저 보내주는 것을 말함. 자기 자신이 속한 그룹이 너무 지연 된다고 판단이 들 때 보통 뒤의 팀을 먼저 통과 시켜주는 예의의 일종.

Penalty(패널티) 반칙. 실격과 벌 타로 누어진다.

Penalty stroke(페널티 스트로크) 규칙위반에 대해 타수로써 벌주는 것.

Pick up(픽 압) 공을 규정 하에서 주워 드는 것으로 스트로크 플레이에서는 행위 이후의 모든 경기를 포기 한다는 뜻으로 신중히 대처 해 야함.

Pin(핀) 홀에 꽂힌 깃대.

Pitching shot(피칭 샷) 그린 가까이에서 하는 어프로치 샷의 일종.

Pivot(피버트) 허리의 회전.

Place(프레이스) 공을 땅에 놓는 것.

Point tourney(포인트 터니) 득점경기, 파는1점 버디는2점 이글3점 등으로 점수를 정하고 그 합계 점수로 우열을 가리는 경기.

Provisional ball(프로비저널 볼) 잠정 구를 말하는 것으로 공이 OB지역으로 들어갔는지 확실치 않을 때 상대의 동의를 얻어 재 타를 하는 경우를 말한다.

Public course(파브릭 코스) 멤버가 없는 코스 일반 대중에게 개방된 코스를 일컫는다.

Push(푸시) 목표를 향하여 볼을 밀어 치는 것.

Push shot(푸시샷) 스윙이 짧고 피니시(Finish)를 낮고 길게 가져가 공이 뜨지 않고 낮게 날게 하는 타격의 테크닉.

Putt(파트) 그린에서 퍼터(putter)를 써서 공을 홀에 넣는 것.

Putter(파터) 퍼터용의 아이언 클럽. 헤드 모양에 따라 T, D, L형으로 다양하다.

Putting(파팅) 퍼 터로 스트로크 하는 행위.

Putting line(파팅 라인) 그린 위에서 공과 컵 인을 위해 예상되는 홀 컵 사이의 선.

Q

Quarter swing(쿼터 스윙) 백 스윙을 풀 스윙의 1/4정도로 하는 것.

R

Re place(리 프레이스) 볼을 주워 있던 곳에 다시 놓는 것. 보통 그린에서 볼을 마크를 하고 집어서 닦는다.

Recall(리콜) 규정을 위반한 상대에게 수정을 요구하는 것.

Recovery shot(리카버리 샷) 실책을 한 후 그것을 만회하기 위한 샷.

Regular tee(레귤러 티) 보통 사용하는 티.

Right hand grip(라이트 핸드 그립) 오른손 바닥이 그립의 왼쪽에 오도록 잡는 그립.

Rough(라프) 그린 및 해저드를 제외한 코스내의 페어왜이 이외의 부분.

Round(라운드) 코스를 도는 것. 원 라운드는 18홀을 도는 것을 말하고, 하프라운드는9홀을 도는 것을 말한다.

Royal and Ancient(로얄 앤 앤션트) 영국 골프협회. Royal and Ancient golf club 의 약자.

Rub of the green(랍 옵 더 그린) 움직이고 있는 볼이 국외자에 의해서 정지되었거나 움직이는 방향이 바뀐 경우 및 행위.

Run(런) 볼이 굴러가는 것.

Running approach(런닝 어프로치) 어프로치샷의 방법으로 비교적 로프트가 적은 아이언으로 볼을 멀리 구르게 해서 홀에 접근시키는 것.

S

Sand wedge(샌드 왜지) 벙커에서 샷을 하기 위해 특별히 고안된 클럽.

Score(스코어) 각 홀의 타수.

Scratch(스크래치) 상대에게 핸디캡을 붙이지 않는 것.

Scratch player(스크래치 플레이) 핸디캡이 0인 플레이어.

Set up(시트 업) 어드레스와 같은 뜻으로 볼을 치기 위해 자세를 잡는 것.

Shaft(샤프트) 클럽의 자루를 말하는 것으로 요즘은 스틸 혹은 합금이 많이 사용된다.

Shaft plane(샤프트 플랜) 어드레스 시 샤프트의 휘어진 각도.

Shank(생크) 아이언클럽으로 샷 할 때 볼이 클럽 샤프트의 목 부분에 맞는 것이다.

Short game(숏 게임) 어프로치에 속하는 단거리 플레이로 그린 위나 그린 가까운 곳에서 진행된다.

Short hole(숏 홀) 거리가 짧은 홀로 250야드 이하 파3홀을 말한다.

Short iron(숏 아이언) 7, 8, 9번 아이언처럼 짧은 아이언 클럽을 총칭하는 말.

Single(싱글) 경기에서는 2인이 라운드 하는 것. 핸디캡이 9이하1까지의 골퍼를 가르친다.

Skins game(스킨스 게임) 3~4명의 골퍼들이 경기를 하여 가장 낮은 스코어를 기록한 플레이어가 이기게 되는 내기 경기.

Slice(슬라이스) 오른손잡이 골퍼의 경우 클럽헤드에 가격된 볼이 스핀을 먹어 시계방향 즉 오른쪽으로 꺾이는 것.

Slot(스롯) 클럽의 궤도를 따라서 움직이는 것.

Socket(사킷트) 샤프트와 클럽헤드가 연결되는 부분.

Sole(소울) 클럽헤드가 지면에 닿는 부분. 벙커에서는 솔이 지면에 닿으면 안 된다.

Spin(스핀) 볼의 회전을 말한다.

Spoon(스푼) 3번 우드를 말한다.

Square(스퀘어) 평형이라는 뜻이다.

Square grip(스퀘어 그립) 왼쪽 손등 오른쪽 손바닥이 비구 선에 대하여 거의 직각이 되게 쥐는 그립의 일종.

Square stance(스퀘어 스탠스) 스탠스의 기본이 되는 자세로 양 발의 끝이 비구선과 평행이 되도록 하는 스탠스의 일종.

Stance(스탠스) 공을 목표 지점으로 보내기 위해 발의 위치를 정하고 자세를 취하는 것. 발의 위치를 정하는 것.

Stiff(스티프) 딱딱한 자세, 단단한 샤프트 클럽을 말한다.

Stroke play(스트로크 플레이) 정해진 홀수를 플레이해서 각 홀의 타수를 총 합해 승부를 내는 방법.

Strong grip(스트롱 그립) 클럽헤드를 볼에 접촉시켜 타격을 하는 것으로 임팩트와 같은 의미로 사용한다.

Sudden death(서든 데뜨) 메달 토너먼트나 2인 이상의 동점자가 나와 토너먼트를 치러야 할 때 채택하는 연장전의 방법.

Sway(스왜이) 몸이 스윙 할 때 중심선에서 좌우로 또는 상하로 움직이는 것.

Sweep off(스윕 오프) 클럽헤드의 원심력을 이용 쓸어내듯이 치는 것을 말함.

Sweet spot(스윗 스팟) 클럽 페이스의 한 부분으로 볼에 완벽한 힘을 전달하는 지점이다. 볼을 쳐야 하는 중심점을 말한다.

Swing(스윙) 볼을 치기 위해 클럽을 휘두르는 일.

Swing plane(스윙 플랜) 스윙 할 때 클럽과 손 팔 힙 등이 그리게 되는 궤적을 말한다.

Swing weight(스윙 웨이트) 스윙을 할 때 느끼는 클럽의 무게.

T

Take away(테이크 어웨이) 스윙을 하기 위해 클럽을 뒤로 빼내는 동작.

Take back(테이크 백) 어드레스에서 서서히 클럽을 4~50cm 치켜드는 것. 스윙의 시작.

Tee ground(티 그라운드) 각 홀의 제1구를 치기 위해 설치된 지역.

Tee mark(티 마크) 티 구역을 정하기 위해 좌우 양쪽에 놓는 2개의 표식을 말함.

Tee shot(티 샷) 티에서 제1타를 치는 것. 각 홀의 최초의 타구.

Tee up(티 업) 공을 치기 위해 티 위에 공을 올려놓는 것.

Texas wedge(텍서스 웨지) 그린 밖에서 퍼터(Putter)를 써서 어프로치 하는 것을 말한다. 텍사스 주(Texas)의 코스는 대체로 평평하며 또한 바람이 강하기 때문에 퍼 터를 써서 핀에다 붙이는

것이 유행을 했었다. 1940~1950년대 벤 호간이나 텍사스 출신의 프로들이 PGA투어에서 많이 사용한다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To go(투 고) 홀 매치의 경우, 남은 홀수를 말한다.

Toe(토우) 클럽에서 클럽 헤드의 선단.

Top swing(탑 스윙) 백 스윙의 마지막 부분으로 다운스윙의 시작이 되는 부분.

Topping(탑 핑) 공의 윗부분을 치는 것으로 오타의 일종.

Trap(트랩) 공이 빠져 드는 벙커나 우묵한 곳의 장애물. 미국에서는 벙커를 트랩(Trap)이라고도 함.

Triple bogey(트리펄 보기) 기본 타수보다 3타 많이 쳤을 경우.

Trouble shot(트러벌 샷) 곤란한 곳에 들어간 공을 쳐내는 샷. 해저드나 러프 등에 빠졌을 경우에 샷 하는 것.

Turf(더프) 페어웨이에서 공을 정확히 타격을 하지 못해 뒤 땅을 치는 행위로 잔디를 움푹 팽이게 한 다해서 붙여진 말이다.

Turn over(턴 오버) 클럽을 쥔 두 손이 공을 맞히고 나서 돌아가는 것.

Two ball foursome(투 볼 포섬) 2명이 짝을 지어한 홀을 번갈아 가며 치면서 똑 같은 다른 짝과 매치 플레이 하는 것.

Two shutter(투 샤터) 투 온이 가능한 파 4의 홀로 승부 처를 빗대어 은유 하는 용어.

U

U.S Open(유에스 오픈) 전미 오픈 골프 선수권 경기. 1895년 전영오픈 보다 35년이 지난 뒤에 마련된 미국의 국제 오픈 경기. 세계최고의 경기로 평가 받고 있다.

Un cock(언 콕) 스윙 할 때 코크(cock) 한 손목을 펴서 원상태로 돌아가는 것을 말한다.

Under clubbing(언더 크러빙) 필요로 하는 클럽보다 하위클럽을 사용하는 것. 5번 거리를 6번으로 치는 것.

Under par(언더 파) 파 보다 적은 타수. 규정 타수보다 적은 타수로 홀인 하는 것.

Under repair(언더 리페어) 코스 내에 있는 수리 지를 말한다.

Undulation(안졀리션) 코스의 높고 낮은 기복의 상태.

Unplayable lie(언플레어블 라이) 볼의 위치가 치기 불가능 한 지역에 있거나 플레이 하기 힘든 위치에 있을 때 볼의 위치를 말한다.

Up(업) 홀수 또는 이긴 횟수가 상대보다 많을 때를 말한다.

Up and down(업 앤 다운) 코스의 지형에서 오르막과 내리막의 변화가 있는 것을 말한다.

Up hill lie(업 힐 라이) 비구 선을 따라 오르막 언덕 비탈에 볼이 멎는 것.

Up right swing(업 라이트 스윙) 스윙이 가파르게 올리면서 형성되는 스윙. 플랫스윙이 대조 되는 스윙.

Upper blow(어퍼 브로우) 드라이버스윙에서 보통 헤드가 최저점을 통과하고 위로 향하는 순간에서 볼을 맞히는 타법.

V

Visitor(비지털) 회원제로 운영되는 컨트리클럽에서 회원이 아닌 비회원 골퍼.

W

Waggle(왜글) 클럽에 탄력을 붙이는 동작. 백 스윙을 시작하기 전에 손목만으로 가볍게 클럽을 흔들어 굳어있는 부분을 부드럽게 하는 운동.

Water hazard(워터 해저드) 코스내의 호수, 연못, 강 따위의 물에 관계 있는 장애물을 가르쳐 부르는 말이다.

Wedge(왜지) 바닥 면이 넓고 편평하게 되어 있는 아이언 클럽.

Week grip(윅 그립) 약한 그립이란 뜻으로 슬라이스 그립이라고도 한다.

Weight shift(왜이트 시프트) 스윙동작에 있어 체중의 이동 상태를 말한다.

Wind up(윈드 압) 백 스윙과 함께 몸을 비트는 것.

Winning shot(위닝 샷) 승리를 결정하는 타구.

Wood(우드) 헤드부분이 나무로 되어있는 골프클럽을 말한다.

Wrist(왜스트) 손목 스윙 하는 동안 손목이 제대로 사용되지 못하면 볼의 방향이 일정하지 않다.

Yard(야드) 길이를 나타내는 영국의 단위. 1야드는 3피트.0.91438m.

Yardage(야드지) 홀이나 코스의 거리를 야드 단위로 표시한 숫자.

[이 게시물은 wolf님에 의해 2010-07-29 06:49:36 주절주절 낙서장~에서 이동 됨]
좋아요 0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 검색
  • 목록
비즈니스/홍보 목록
  • Total 5건 1 페이지
비즈니스/홍보 목록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인도네시아어 & 한국어] B2B 기업 맞춤 교육 KIEN인니어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4-03-30 10550
[인니사업 시작의 필수 항목] 회계/세무, 사무실, 회사설립, 인허가 … 여행가기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6-12-01 16323
하영지강사직강) 인도네시아어입문 / 시사 강의 개강 하영지LINA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4-04-18 5098
PAC 세무회계사무소 - 세무, 회계, 연말결산, 회계감사, 이전가격 등 pratama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07-26 182034
썬스파 & 썬미용실 황토방, 사우나, 때밀이, 마사지 시설 완비! 비다까라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4-02-12 7296
교육을 향한 혁신 PKLNS 전자칠판 PHEONIX BOARD 비다까라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4-03-25 2854
해외IB반 여름 특강 일정 - 블룸스버리 에듀케이션 청담 비다까라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24-03-28 10216
아리랑 치과 - 최대 & 최첨단 장비로 고객을 모십니다. 찌찌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7-09-19 90618
5 여행사 브로모 화산에 다녀오고 싶어요~~ 댓글9 숙객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06-14 8906
4 여행사 싱가폴~ 야경 댓글5 stabilo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01-05 8251
3 여행사 좋아요2 골프 10 단계 댓글6 boxfile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04-11 7176
열람중 여행사 골프용어 댓글1 boxfile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0-02-09 8673
1 여행사 등산 1박 2일 가까운 곳.. (주말에 갈만 한곳) 댓글4 엉사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07-24 8535
게시물 검색

인도웹은 광고매체이며 광고 당사자가 아닙니다. 인도웹은 공공성 훼손내용을 제외하고 광고정보에 대한 책임을 지지않습니다.
Copyright ⓒ 2006.7.4 - 2024 Powered By IndoWeb.Org. All rights reserved. Email: ad@indoweb.org